디미니쉬드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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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음악편곡법으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지식이 부족해 궁금한 게 엄청 많습니다 윽

모두 C key 기준 질문입니다.


1. 코드패턴을 설명하면서 C 대신 Am7, C#dim, Ebdim 로 쓸 수 있다고 하는데요. Am7은 알겠는데 나머지 두 개는 왜 쓸 수 있는걸까요?


2. C#dim 의 대리로 A7을 쓸 수 있고 (이건 이해됨) A7의 대리로 Eb7을 쓸 수 있다는데... 이건 왜 그런 걸까요?


3. Ebdim 의 대리로 D7 (이건 이해가 됩니다), D7의 대리로 Ab7을 쓸 수 있다는데, 이건 왜죠?


4. Eb7을 Ebm7 으로 쓸 수 있다고 되어 있고 이유는 Eb7하고 가깝기 때문이라는데;; 무슨 소리일까요. 단순히 가까워서 그런 거면 

모든 메이저코드(혹은 도미넌트세븐스)를 마이너코드로 대체가능 한 것인가요? (ex-C대신 Cm를 쓴 다던가.. 아니면 Dm를 D로 쓴다던가 하는 것)


5. C 대신 C7을 쓸 수 있다고 하는데,  메이저세븐스뿐만아니라 도미넌트세븐스도 이렇게 쓸 수 있는 건가요? 

다이어토닉 코드를 CM7-Dm7-Em7-FM7-G7-Am7-Bdim로 알고 있는데 그럼 C7, F7도 가능한 것인가요? 그렇다면 G7을 GM7으로 쓰는 것도 가능한지요...


6. C7 대신에 Gb7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대요..에효) 이건 어떻게 되는 건가요?


7. 서브도미넌트 (F)는 Cm key의 서브도미넌트(Fm)를 가져와서 F 대신 Fm를 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게 서브도미넌트에만 해당되는 건지

아니면 다른 코드들도 Cm key (같은 으뜸음 조)에서 가져올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8. C 대신 쓸 수 있는 코드가 Cm, CM7, C6, Cm7, Cm6, C7 (이건 5번 질문에 있네요), Cm7b5 다 된다는데 

C 대신 Cm (6,7,7b5 등등)을 쓸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혹시 Cm key에서 가져오기 때문인가요? 아니면 그냥 가깝기;때문인가요?



질문이 엄청 많아요..ㅠㅡㅠ 모르는 게 많으면 질문을 정리하는 데도 시간이 무지 걸리네요;;

이것도 그나마 책에서 찾을 수 있는 건 찾고 남은 거라는..- __-;;;;

혹시 이 질문을 보시고 아니 얘가 뭐라는 거야 싶으신 분들은 재즈화성의 기초지식(경음악편곡법) 194쪽, 196쪽을 보시면  더 이해가 안 되실 거에요. (응?)


모두 다 답변해 주실 수 없더라도 하나씩이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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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K 2013.02.07 11:01

    1. C#dim, Ebdim 를 C키의 토닉대리으로 쓴다는건 저도 첨들었는데영;;  아마 쓰게 된다면, 토닉이 아니고 다른 기능으로 쓰는것 같습니다 (패싱디미니쉬나, 섭도민 역할정도로)


    2. Em7 - A7 -> Dm7 - G7 ->  CMaj7 이런 진행을 예로 들면 Em7-A7->Dm7 요까진 세컨드리 도미넌트 분활이잖아여? Dm7 으로 떨어지고 싶어하는 A7 을 Eb7 으로 Eb7->Dm7-G7->CMaj7 요로케 할수 있는데  여기서 Eb7 은 Dm7 으로 가고 싶어하는 ( 치환도미넌트,뒤 코드 ) 라고 해요.


    3. D7은 G로 떨어지고 싶어 하잖아요? 그럼 G의 뒤코드 Ab7-> G 요로케 가능하다는거죵 기능적으로 둘다 G로떨어지고 싶어하니깐영 (3번도 치환도미넌트, 뒤코드)


    4. 가까워서 그런것보다는 Eb7 다음에 뭐가 오느냐에 따라 Ebm7 을 쓸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코드 진행상 뒤에 무슨코드가 오느냐에따라 응용할수 있는 길이 다른것 같아요


    5. C 대신 C7 을 쓰는것보다 세컨드리 도미넌트 기능으로 많이 쓰는것 같습니다. C7을 세컨트리 투파이브 화 하면, Gm7-C7->FMaj7 이렇게 가능하니깐용 FMaj7 은 C키에서 서브도미넌트인 4도메이져로 쓰잖아용? ㅋ  순간 F 키의 느낌 줬다가 다시 C 키로 돌아오는 느낌을 주는거죵


    6. Gb7 도 치환도미넌트 개념으로  F 로 떨어지고 싶어 하니깐 위에 C7  대신 쓸수 있습니당 


    7. 치환도미넌트니 세컨드리 도미넌트니 이런것들 다 조성감을 넓힐려고 쓰는건데요, 논다이너토닉 코드도 마찬가지로 조성감을 넓히기 위해 써요, 서브도미넌트 마이너가 대표적인데요, 6도음을 플랫해주면서 세련된 느낌을 주거든용 ㅋ Fm ㅋ  

        서브 도미넌트 마이너(Fm)의 대리코드로 쓸수 있는것들이 있어요 ㅋ Dm7(b5), DbMaj7, Bb7, AbMaj7, Ab6, Ab7 등 Fm를 자리바꿈해서 루트만 바꿔주면 b6음때문에 저런 대리코드들이 나올수 있는거죵 물론 서브도미넌트마이너의 기능으로 쓴다는것!


    ㅠㅠ 저도 허접한데 나름 제기준에서 알고 있는거 써봤는데 혹시나 틀린거 있으면 제 아랫분들이 수정해주실거에요 ㅠ ㅋㅋ 

    보니크 영자님 도와주세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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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audio 2013.02.07 14:10

    6번. C7의 구성음이 도 미 솔 시b 이고 Gb7의 구성음은 솔b 시b 레b 미 입니다. 코드의 구성음중에 성격을 나타내는 음이 3, 7도입니다. C7의 미,시b에 해당됩니다. 그럼 Gb7에 그 성격을 나타내는 구성음(시b, 미)이 있으면 대신 쓸수있다라는 이론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규칙을 발견할수있어요. C7의 대신하는 코드는? C7의 5도구성음(솔)을 반음 내리고 7을 붙이면 대리코드(Gb7)를 완성.

     

    다른 예제를 볼까요?

     

    3번문제. D7의 대리코드는? 레 파# 라 도 이고 5도구성음(라)을 반음 내리고 7을 붙이면 대리코드(Ab7)를 완성. 해설은 D7의 성격음인 파#, 도가 Ab7[라b 도 미b 솔b(파#)]에 있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조심할 사항은 대리코드를 사용시 멜로디와 스케일이 부딪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Ab7을 대리코드로 연주할때 원래 코드(D7)의 라를 멜로디로 연주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이상 제 부족한 해설이었습니다. ^^ 아무쪼록 공부하시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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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niK 2013.02.08 00:03
    질문이 중복되는 점도 많고 위에 분들이 잘 설명해 주신 부분도 있고 전체적으로 대리코드에 관해서 질문하시는 거니 좀 거시적인 부분을 정리를 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일단 대리코드를 왜 쓰느냐? 이건 어디까지나 작곡가 마음입니다. 그리고 대리코드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사실 리하모니제이션 할 때 입니다. 발라드 같은 경우는 코드를 빡세게 쓰니 리하모니제이션 많이 하지만 아닌 장르도 많이 있다는 것 미리 말씀 드리구요.

    책에서 대리코드를 알려주는 건 어느 상황에 사용하는 코드인지 알려주기 위한 것인데 사실 수많은 작곡가들이 처음에 단순히 토닉,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 이렇게 세가지로 분류해서 코드를 넣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C-F-G만 써서 곡 만들어 놓고 멜로디 만든담에 "아 코드가 너무 지루하다. 한 번 바꿔보자."라는 식으로 작곡하는 사람도 물론 있겠지만 어려운 코드진행 쓰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온갖 논다이어토닉 코드, 모달인터체인지 코드를 써가며 작곡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후자쪽에 가까운데 토닉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 이런식으로만 코드를 분류해서 작곡하지도 않고 Fm 코드를 F대신에 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냥 아예 또 다른 하나의 재료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리하모니제이션을 많이 해보고 다른 곡의 코드를 많이 분석해보고 작곡에 사용하고 그러면 자기것이 되는 거고 그 과정이 있으시니 이런 질문을 하신거라는 건 알기에 대리코드가 쓰이는 과정에 관해서 좀 정리를 해드리자면..


    1. 대리코드는 같은 기능을 지녔을 때 바꿔쓸 수 있는 코드를 말합니다.

    토닉대신 토닉 기능을 할 수 있는 코드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기능을 가진 다른 코드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그럼 토닉의 기능은 뭘까요? 알고 계시겠지만 바로 도미넌트를 해결해서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기능입니다. 도미넌트가 가진 트라이톤을 해결할 수 있으면 토닉코드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G7이 가진 트라이톤 F와 B는 E와 C로 해결됩니다.

    그래서 E나 C를 코드톤으로 가진 코드들이 토닉(C)대신 사용됩니다.

    E와 C가 들어간 코드는 무지하게 많은데 둘다 들어있으면 딱 좋지만 상황에 따라서 둘 중 하나만 있어도 대신 쓸 수 있습니다.

    그 상황이라는 건 멜로디나 코드진행을 따져봐야 합니다. 그래서 책마다 말하는 대리코드가 조금씩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또 도미넌트를 해결을 했는데 다른 키로 가버리는 느낌인 경우 안정적이다 불안정적이다의 기준이 조금 다릅니다.

    C key의 Tonality(조성)를 지키면서 안정적으로 트라이톤을 해결하는 경우가 있고 Tonaility가 바뀌면서 트라이톤이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또 안정적이다라는 뜻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또 대리코드의 기준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 어찌 됐든 토닉기능을 대신하려면 C노트와 E노트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Em, Am이런 친구들이 토닉 대신 사용됩니다.



    - 서브도미넌트 같은 경우는 F와 A라는 노트가 중요합니다. 둘 중에 더 중요한 것은 A.

    그런데 또 E같은 것이 같이 들어 있으면 서브도미넌트인지 토닉인지 좀 애매해지긴 하겠죠.

    그래서 Am가 간혹 서브도미넌트의 대리코드로도 사용된다고 나온 책도 있었습니다.

    다시 처음 했던 이야기로 돌아가면 학자라면 모를까 작곡가들이 이걸 굳이 정해진 틀 안에 억지로 넣을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어차피 C랑 Am의 사운드는 많이 다르니까 그냥 다른 재료라고 인식하는 게 훨씬 편합니다.


    -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Ab이라는 노트가 중요합니다.책에서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코드라고 나온 것들은 전부 Ab이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 도미넌트 같은 경우는 노트 하나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트라이톤이 핵심입니다. 이 트라이톤이 도미넌트 코드를 불안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G7에서 제일 중요한 노트는 F와 B 인데 Db7 에서도 F와 B를 그대로 트라이톤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Bdim코드에서도 F와 B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리코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dim7도 F와 B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디미니쉬는 세종류 밖에 없습니다. Bdim나 G#dim나 그 놈이 그놈이라 얼마든지 바꿔서 쓸 수 있습니다.)


    도미넌트 대리코드를 정리하면

    □7과 루트가 트라이톤 관계에 있는 다른 도미넌트 코드 G7-Db7 / A7-Eb7 / B7-F7 등

    □7의 3음을 중심으로 만든 dim7코드 (응?) G7-Bdim(7이든 아니든 상관없음) / A7-C#dim / B7-D#dim

    □7의 b9음을 중심으로 만든 dim7코드 G7-G#dim / A7-A#dim/ B7-Cdim

    (사실 위의 dim7과 거의 같은 것입니다만 대신 b9음이 들어가서 마이너 느낌이 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함 ㅋ)



    2. 대리코드는 멜로디를 중심으로 봤을 때 그 멜로디를 꾸밀 수 있는 다른 코드 (리하모니제이션 상황)를 말하기도 합니다.

    기능 가지고 따지기 어렵거나 기능이 서로 다르지만 같은 멜로디노트를 꾸밀 수 있는 경우도 대리코드라고 합니다.


    C key에서 멜로디가 E일 때 C 코드를 썼는데 그 다음 코드가 F입니다. 그 때는 C 대신 C7을 써도 상당히 좋습니다.

    물론 아무 때나 막 갖다 쓰는 것도 아니고 언제 어디서나 C대신 C7을 쓸 수 있다고 외우면 곡 쓸 때 상당히

    곤란할 겁니다. 이 상황에서 멜로디가 E인데 "C대신 Cm7 쓸 수 있었지? 이거 써야지"이렇게 작곡하는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단순히 외우시기 보다 차라리 본인 알고 있는 코드만 가지고서 일단 곡을 써보고 다른 곡도 분석하면서 어려운 코드들이 어떻게 쓰는지 살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교재에도 악보가 나와있는데 악보 부분도 잘 살펴보세요. 근데 곡으로 하는게 더 좋습니다. 책에는 저작권료 많이 들어서 유명곡은 잘 못넣습니다.ㅎ


    그리고 혹시 기능 가지고 곡을 쓰신다면 팁을 하나 드릴게요. 딱 떨어지는 것 말고 좀 희안한 논다이아토닉 코드는 대부분 [서브도미넌트]처럼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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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mpingtg 2013.02.08 00:39

    세분 다 엄청 엄청 감사합니다! ㅠ-ㅠ 답변들을 모두 조합하니 이해가 되었어요. 공부하는 노트에 필기도 하고, 흣

    그리고 Bonik님이 적어주신 것은 중요중요 표시해서 노트에 잘 적어놓았답니다. 

    책보면서는 - '그래서 대체 뭐래는 거야.-_-' 싶었던 것들을 콕콕 집어서 설명해주셨네요. 헤헷

    (좀 교육자의 피가 흐르시는 것 같은데 화성학 책 내신다더니 안 나오나요?_?)


    제가 원래 쓰지도 않는데 무작정 외우는 걸 싫어해서 (어려워서 그런건가- _-; 여튼) 그냥 멜로디 쓰고 코드를 붙이는 식으로 했었는데

    요 며칠 노래듣고 '아 이 노래 좋네 코드가 뭐지-' 하다가 코드 따고 그 코드 따라 곡을 써보니 재밌더라구요.

    그러다 유희얄씨의 뜨거운 안녕을 분석하다 장벽에...쿠궁..그래서 갑자기 모든 책을 꺼내고 파헤치느라 질문이 많았네요^^;;

    앞으로도 곡 분석하면서 코드들을 살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이 놈의 dim7.. (응?) 


    뭔가 멋있지만 까다로운 놈이군요. 역시 예쁘고 멋진 건 다 값을 해요 (응?)

  • ?
    그니 2013.02.08 21:46

    이글만봐도 엄청난 공부가 되네요 잘보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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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아노의숲 2013.04.08 23:29

    글 잘읽어보구 갑니다! 뒷코드라는 개념을 조금 알고있었는데 좀 확실히알게된거같네요..

     

    이래서 이론공부도 중요하다는걸 알고갑니다^^

  • ?
    SWANG 2013.05.27 17:28

    뒷코드라는 것이 증4도 대리 말하는 것 맞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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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jnam 2015.01.12 14:37

    정말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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