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미니쉬드7

뮤직 위키

한밤의 꿈 - 한결(Prod.DGG)
사운드 루츠
이병일 시집 <나무는 나무를>
음악이론 음악이론에 관한 질문이나 정보를 올려주세요. (화성학, 대위법, 편곡법 등)
질문
2012.05.03 21:14

텐션 질문해도 될까요?

조회 수 1872 추천 수 0 댓글 2 2012.05.03 21: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가입하고 질문부터 쓰네요.

텐션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IIm7에서 T13은 코드톤의 3음과 트라이톤이 생기므로 주의해서 쓰라고 하던데요.


IVM7에서도 T#11을 쓰면 트라이톤이 생기지 않나요?


C key에서

Dm7+T13 = D F A C + B

FM7+T#11 = F A C E + B


이렇게 두개다 트라이톤이 만들어 지는데 왜 FM7은 써도 되고 Dm7은 쓰지 말라는 걸까요?

  • BoniK 2012.05.04 02:00

    Dm7에서 T13을 쓰지 말라는 건 아니고 보통 주의해서 쓰라고 하는데 간혹 나오기는 합니다. 특히 트라이어드에 장6도를 넣은 IIm6의 형태로 자주 나옵니다.

    텐션은 코드톤보다 위쪽에 등장하는 음이기 때문에 FM7의 경우는 증4도 라기보다 증11도라고 보는 게 더 맞습니다. (배음 때문에)

    FM7에서는 루트와 텐션과의 음정이 증11도가 나와도 서브도미넌트 느낌이 살아있지만

    Dm7의 경우 b3음과 텐션의 음정이 증4도(혹은 증11도)가 나올때 도미넌트 처럼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T11까지 같이 쓰면 더더욱 G7/D처럼 들릴겁니다.

    그래서 주의해서 쓰라는 거고 이게 보이싱에 따라서 또 느낌이 다릅니다.

    그러니까 서브도미넌트라고 넣은 코드가 도미넌트로 바뀌어서 불안한 느낌이 날수 있으니 잘 알아두고 보이싱에도 주의해서 쓰라고 알려주는 것뿐이지 절대적으로 쓰지말아라 그런말은 아닙니다.


  • Muzik 2012.05.04 10:29

    도미넌트처럼 들려서 그런거군요. 연주를 잘 했으면 빨리 알았을텐데 흐..답변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정보 작사에 도움이 되는 팁 7 BoniK 2014.02.17 5268 0
공지 정보 Music Theory 추천서적 6 BoniK 2013.01.28 4988 0
14 정보 전조 방법 간단하게 정리된 표 5 BoniK 2012.11.30 8566 1
13 질문 마이너 스케일 질문있습니다~~ 3 SHakaJ 2012.10.03 2446 0
12 질문 keith jarrett 의 coral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2 모리 2012.09.22 2404 0
11 질문 청음, 시창 관련하여 추천 도서를 알 수 있을까요? 1 E.Q.O 2012.08.11 1921 0
10 질문 ABAB형식과 verse chorus형식에서 2 비행기태러범 2012.07.29 2499 0
9 질문 패싱코드 passing chord 2 비행기태러범 2012.07.24 2306 0
8 질문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5 비행기태러범 2012.07.15 2164 0
7 질문 코드에 대해 호기심이 생긴 게 있는데요... 6 조씨 2012.06.19 2748 0
6 질문 화성학 책 추천해주세요! 8 jumpingtg 2012.05.17 6045 0
5 질문 클레식 음악에 대해 설명좀.. 3 치킨마요 2012.05.14 1501 0
4 질문 드럼 그루브클릭에 대해서 궁금증 3 2012.05.08 1554 0
3 정보 전통화성학과 재즈화성학의 차이 16 file BoniK 2012.05.07 6260 1
» 질문 텐션 질문해도 될까요? 2 Muzik 2012.05.03 1872 0
1 정보 빈 악보 (Blank Score/*.PDF) 9 file BoniK 2012.04.06 15450 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Sponso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