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하고 질문부터 쓰네요.
텐션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IIm7에서 T13은 코드톤의 3음과 트라이톤이 생기므로 주의해서 쓰라고 하던데요.
IVM7에서도 T#11을 쓰면 트라이톤이 생기지 않나요?
C key에서
Dm7+T13 = D F A C + B
FM7+T#11 = F A C E + B
이렇게 두개다 트라이톤이 만들어 지는데 왜 FM7은 써도 되고 Dm7은 쓰지 말라는 걸까요?
가입하고 질문부터 쓰네요.
텐션 공부하다가 질문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IIm7에서 T13은 코드톤의 3음과 트라이톤이 생기므로 주의해서 쓰라고 하던데요.
IVM7에서도 T#11을 쓰면 트라이톤이 생기지 않나요?
C key에서
Dm7+T13 = D F A C + B
FM7+T#11 = F A C E + B
이렇게 두개다 트라이톤이 만들어 지는데 왜 FM7은 써도 되고 Dm7은 쓰지 말라는 걸까요?
번호 | 분류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추천 수 |
---|---|---|---|---|---|---|
공지 | 정보 | 작사에 도움이 되는 팁 7 | BoniK | 2014.02.17 | 6888 | 0 |
공지 | 정보 | Music Theory 추천서적 6 | BoniK | 2013.01.28 | 5742 | 0 |
46 | 정보 | 빈 악보 (Blank Score/*.PDF) 10 | BoniK | 2012.04.06 | 19607 | 0 |
» | 질문 | 텐션 질문해도 될까요? 2 | Muzik | 2012.05.03 | 2197 | 0 |
44 | 정보 | 전통화성학과 재즈화성학의 차이 18 | BoniK | 2012.05.07 | 7731 | 1 |
43 | 질문 | 드럼 그루브클릭에 대해서 궁금증 3 | 물 | 2012.05.08 | 1782 | 0 |
42 | 질문 | 클레식 음악에 대해 설명좀.. 3 | 치킨마요 | 2012.05.14 | 1723 | 0 |
41 | 질문 | 화성학 책 추천해주세요! 8 | jumpingtg | 2012.05.17 | 6879 | 0 |
40 | 질문 | 코드에 대해 호기심이 생긴 게 있는데요... 6 | 조씨 | 2012.06.19 | 3440 | 0 |
39 | 질문 |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5 | 비행기태러범 | 2012.07.15 | 2571 | 0 |
38 | 질문 | 패싱코드 passing chord 2 | 비행기태러범 | 2012.07.24 | 3157 | 0 |
37 | 질문 | ABAB형식과 verse chorus형식에서 2 | 비행기태러범 | 2012.07.29 | 3057 | 0 |
36 | 질문 | 청음, 시창 관련하여 추천 도서를 알 수 있을까요? 1 | E.Q.O | 2012.08.11 | 2217 | 0 |
35 | 질문 | keith jarrett 의 coral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2 | 모리 | 2012.09.22 | 2765 | 0 |
34 | 질문 | 마이너 스케일 질문있습니다~~ 4 | SHakaJ | 2012.10.03 | 3322 | 0 |
33 | 정보 | 전조 방법 간단하게 정리된 표 7 | BoniK | 2012.11.30 | 13229 | 1 |
32 | 정보 | 스케일 활용이 정리된 표 6 | BoniK | 2012.11.30 | 3280 | 1 |
31 | 정보 | 버클리 음악이론 핸드북 2 | BoniK | 2012.12.12 | 2849 | 2 |
30 | 질문 | 대리코드 질문입니다. (경음악편곡법 중) 8 | jumpingtg | 2013.02.06 | 6706 | 1 |
29 | 질문 | 장르별 틍징 8 | 비행기태러범 | 2013.02.07 | 2531 | 0 |
28 | 질문 | 패싱에관한 질문 드립니다! 5 | 음악조아조아 | 2013.10.08 | 2785 | 0 |
27 | 질문 | 코드에대해 질문드립니다! 3 | 음악조아조아 | 2013.10.14 | 2609 | 0 |
Dm7에서 T13을 쓰지 말라는 건 아니고 보통 주의해서 쓰라고 하는데 간혹 나오기는 합니다. 특히 트라이어드에 장6도를 넣은 IIm6의 형태로 자주 나옵니다.
텐션은 코드톤보다 위쪽에 등장하는 음이기 때문에 FM7의 경우는 증4도 라기보다 증11도라고 보는 게 더 맞습니다. (배음 때문에)
FM7에서는 루트와 텐션과의 음정이 증11도가 나와도 서브도미넌트 느낌이 살아있지만
Dm7의 경우 b3음과 텐션의 음정이 증4도(혹은 증11도)가 나올때 도미넌트 처럼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T11까지 같이 쓰면 더더욱 G7/D처럼 들릴겁니다.
그래서 주의해서 쓰라는 거고 이게 보이싱에 따라서 또 느낌이 다릅니다.
그러니까 서브도미넌트라고 넣은 코드가 도미넌트로 바뀌어서 불안한 느낌이 날수 있으니 잘 알아두고 보이싱에도 주의해서 쓰라고 알려주는 것뿐이지 절대적으로 쓰지말아라 그런말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