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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기본적인 코드는 3개의 음(1, 3, 5도)으로 이루어져 있잖아요? 물론 실용음악에선 4개의 음으로 코드를 만드는 일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만...

 

만약 악기 특성상 한 번에 음을 두 개 밖에 못 내는데, 이걸로 코드 반주를 할 경우가 생겼다고 가정하면요... 1, 3, 5도 음 중에 어떤 음 두 개를 골라야 그나마 코드의 성격이 드러날까요? 제 생각엔 메이저/마이너를 판가름하는 3도 음은 반드시 들어가야 할 것 같거든요...

 

그리고 만약 같은 경우에서 네 개의 음으로 구성된 코드를 반주하려 한다면... 어떤 음을 선택해야 할까요? 3도와 7도일까요...?

 

굉장히 이상한 질문이긴 한데, 화성학 공부하신 분들의 설명을 듣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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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행기태러범 2012.06.19 23:09

    초보가 찾아볼 시간이 없어서 그냥 써봅니다. 틀린게 있으면 수정 부탁드려요.

    일단 주 3화음은 1음과 3음이 중요합니다. 부 3화음의 기능은 주 3화음의 대리기 때문에 1음과 5음이 꼭 들어가야 하구요.

    4개로 이루어진 코드 즉, 세븐스 코드는 3음과 7음이 중요합니다.

     

    제가 공부하는 백병동 화석학에선 뒤에는 나올진 모르겠는데 아직 4성부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 3화음은 1음과 3음이 생략 불가이고 5음음 생략 가능, 1음과 5음이 중복 가능, 3음은 중복 불가입니다.

    부 3화음은 모든 음이 생략 불가하고 1음과 3음이 중복 가능, 5음은 중복 불가입니다.

    부 7화음과 속 7화음은 생략이 불필요 하므로 모든 음을 다 사용하지만 필요에 따라 5음을 생략가능하고 그때 필연적으로 근음을 중복합니다.

    감 7화음과 반감7화음 diminished 7th chord, haif-diminished 7th chord(minor 7th b5)은 3음과 5음의 생략이 가능하고 중복도 3음과 5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음과 7음은 중복과 생략이 불가합니다.

     

    대충 이렇게 생각나는 대로 써봤는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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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oniK 2012.06.20 00:53

    저는 재즈화성학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신디사이저에서 정현파를 쓰지 않는이상 어떤 악기든지 완전5도가 강한 배음으로 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5도의 경우는 굳이 연주하지 않아도 됩니다. 완전5도 생략 가능! 어떤 코드든지 5도가 완전 5도라면 완전 5도는 생략 가능합니다. 완전5도가 아닐 경우에는 생략하면 안됩니다.

    또 베이스 연주자나 베이스를 대신할 악기가 따로 있는 경우 화음악기에서 루트도 생략가능합니다.

    C코드 트라이어드를 반주할 때 베이스연주자가 있다면 피아노는 E노트만 쳐도 C코드 사운드가 납니다. (물론 손가락이 남아돌아서 실제로 이렇게 연주하는 경우는 별로 없지만)

    베이스가 없다면 C E 를 연주하면 됩니다.


    4화음 (7th Chord)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루트와 완전5도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3음과 7음은 생략할 수 없습니다.

    3음과 7음을 코드의 색깔을 나타내주는 친구들이라고 해서 가이드톤이라고 부릅니다.


    CM7을 반주할 경우

    베이스가 있다면 E B만 연주하면 되고 베이스가 따로 없으면 C E B를 연주하면 됩니다.


    그러나!!! 여기까지는 교과서 적인 내용이고

    멜로디가 3음으로 길게 끌고 있다면 3음도 생략 해 버릴 수 있습니다.

    또 riff스타일의 반복적인 반주일 때도 3음 생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루노마스 - just the way you are 보면 피아노 오른손이 하나의 패턴으로 반복되고 왼손 베이스만 바뀌는데 BbM9 코드에서 3음을 연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브릿팝 같은데서 일부러 3음 안쓰고 sus2같은 코드를 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결론, 듣기 좋으면 장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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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씨 2012.06.20 00:57

    아아... 비행기태러범 님과 BoniK 님의 속 시원한 설명 감사합니다!!! 이 글이 제 첫 스크랩 글이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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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6.20 14:55

    덧붙이자면 4화음에서 3도와 7도만 가지고, 루트는 누르고 계셔야합니다.

    라인을 만들어보세요. 코드를 다 치지 않더라도 코드가 들릴 겁니다. 클래식으로 가자면, 바흐의 곡들을 들어보세요.

    2개 음의 나열로만으로도 코드가 다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기할 따름입니다.


    신디사이져의 경우 보닉님 말씀대로 배음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에서 C 코드를 눌렀을 때와, 어느 특정 신쓰 소리에서 C 코드를 눌렀을 때, 다르게 들리는 이유는 음색의 차이도 분명있지만 배음의 구조도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들립니다. 그래서 간혹 신디사이져의 경우에 코드톤을 모두 누르게 되면 소리가 지저분하거나 번잡할 수 있는데 특정 노이즈나 FX를 넣은 효과 이외에도 배음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신디사이징할 때 중요한 개념 중에 하나로써, 이퀄라이져라던지 애널라이징이 가능한 상태에서 배음을 만들어나가면 원하는 신쓰 소리를 만드는데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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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씨 2012.06.21 01:15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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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재 2012.07.16 01:21

    유익하네요 클립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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