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미니쉬드7

뮤직 위키

BoniK - Question & Answer
YULEVARD
JA closet (자옷짱)
새벽공방 - Cinema
음악이론 음악이론에 관한 질문이나 정보를 올려주세요. (화성학, 대위법, 편곡법 등)
조회 수 3185 추천 수 0 댓글 4 2012.10.03 14:3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SH입니다
요즘에 화성학을 다시 공부중인데 학원다니기전 복습예습좀 하려구요ㅎㅎ
마이너스케일중인데
네츄럴 하모닉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이 있다고 알고있어요.
그런데 이제 원래 메이져 스케일의 각 역할은 1도 부터 7도 까지
토닉 SD 토닉 SD 도미넌트 토닉 도미넌트 로 각음계에 맞게 주어져있잖아요. 그럼 마이너 스케일은 역할이 어떻게 주어지나요??
토닉 도미넌트 토닉 SD 토닉 SD 도미넌트
가 되나요? 제가 화성학을 아직 응용할줄 몰라서 하는 생각 같은데
역할이 아예 순서만 바뀐다고 하면 코드진행이 똑같아지지 않나 싶어서요.
물론 그럴리는 없겠지만 이해가 안되서요 ㅎㅎ
  • SHakaJ 2012.10.03 14:43
    아 질문은 네츄럴 기준이구요 다른 마이너 스케일도 설명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BoniK 2012.10.05 21:07

    리플이 안달려서 그냥 달아봅니다.

    마이너쪽은 T, SD, D 구분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이아토닉 코드를 쭉 써놓고 기능별로 구분하는 것보다 기능별로 대표적으로 쓰이는 코드를 익혀두는게 더 낫습니다.

    어차피 N.m, H.m, J.m이렇게 정확하게 딱 나눠서 쓰는게 아니고 한 곡 안에서도 섞어 쓰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따라서 대표적인 친구들만 알아놓으면 됩니다.

     

    <경음악편곡법>의 경우 N.m, H.m, J.m를 구분없이 다이아토닉 코드위주로 기능을 분류해 놓았습니다.

     

     

     

     T

     SD

     D

    Im (Am)
    Im7 (Am7)

    Im6 (Am6)

    VIm7b5 (F#m7b5)

    bVIM7(FM7)

    bIII(CM7)

    IIm7b5(Bm7b5)
    IIm7(Bm7)

    IVm6(Dm6)

    IVm7(Dm7)

    bVIM7(FM7)

    V7(E7)

    VIIdim(G#dim)

    VIIm7b5(G#m7b5)

    bVII7(G7)

    Vm7(Em7)

     

    책에 설명이 부족한데 bVIM7이 T에도 나오고 SD에도 나옵니다. SD로 보는 것은 C key처럼 들릴 때입니다. 마이너의 토닉노트가 없는 bIII도 마찬가지로 안정적이지만 명확한 토닉은 아닙니다.

     

     

    <실용음악이론>의 경우는 분명하게 구분되는 T, SD, D의 대표코드만 분류해놓고 대리코드도 함께 표기해 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쪽이 더 정리가 잘됐다고 봅니다.

    (   )가끔 사용됨, *거의 사용되지 않음

     

       T  SD  D

     주요화음

     Im, Im6, Im7, ImM7

     IVm, IVm6, IVm7

    V7

     대리코드

    bIII, bIII6, bIIM7

    (bVI, bVI6, bVIM7)

    VIm7b5

     bVI, bVI6, bVIM7

    IIm7b5

    bVII,bVII7

     bII7
    (Vm, Vm7)
    *(VIIdim)

     

     

    어느 책이든 부연설명이 좀 부족한데 T, SD, D를 달달 외우는 것보다 왜 T인지 SD인지 D인지 알아두는게 더 낫습니다.

    T, SD, D는 원래 기능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이전에 스케일의 각 노트의 이름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으뜸음(토닉), 웃으뜸음(슈퍼토닉), 가온음(미디언트).....등이 그런 것을 말하는 이론입니다.

    메이저 기준으로 봤을 때

    T의 경우 토닉노트와 리딩톤을 해결하는 미디언트의 존재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Em와 Am가 대리코드가 될 수 있는 겁니다.

    SD는 서브도미넌트 노트와 서브미디언트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FM7과 Dm7이 서브도미넌트 기능을 합니다.

    적다보니 갑자기 귀찮아져서 여기까지만 적겠습니다. ㅎㅎ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마이너로 곡쓸 때도 T, SD, D만 잘 파악해두고

    있으면 되고 저처럼 화성학 가르치실거 아니면 딱딱 나눠서 구분하지 못해도 곡 쓰는데 지장 없습니다. ㅋ

  • SHakaJ 2012.10.08 02:55
    오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혼자이해하기 힘들었었는데 ㅠㅠ


  • hyeon 2023.12.14 17:26
    이 글 때문에 여기 알게됐어요.. 너무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ㅠㅠ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정보 작사에 도움이 되는 팁 7 BoniK 2014.02.17 6639 0
공지 정보 Music Theory 추천서적 6 BoniK 2013.01.28 5586 0
26 질문 질문이 있습니다...! 1 지런 2019.07.05 425 0
25 질문 라디오헤드 Creep 코드진행에 관한 질문.. 2 피들랭이 2015.10.08 2492 0
24 질문 코드 진행에 대해 궁금증이 있습니다. 4 sjnam 2015.01.11 2511 0
23 질문 마이너키에서 서브도미넌트마이너에 대해.. 1 피들랭이 2014.03.29 3835 0
22 질문 질문이있습니다^^ 2 음악조아조아 2013.11.10 1774 0
21 질문 해결의 의미에대해 질문드려요! 1 음악조아조아 2013.10.22 2121 0
20 질문 코드에대해 질문드립니다! 3 음악조아조아 2013.10.14 2528 0
19 질문 패싱에관한 질문 드립니다! 5 음악조아조아 2013.10.08 2697 0
18 질문 장르별 틍징 8 비행기태러범 2013.02.07 2469 0
17 질문 대리코드 질문입니다. (경음악편곡법 중) 8 jumpingtg 2013.02.06 6520 1
16 정보 버클리 음악이론 핸드북 2 BoniK 2012.12.12 2719 2
15 정보 스케일 활용이 정리된 표 6 BoniK 2012.11.30 3085 1
14 정보 전조 방법 간단하게 정리된 표 7 BoniK 2012.11.30 12230 1
» 질문 마이너 스케일 질문있습니다~~ 4 SHakaJ 2012.10.03 3185 0
12 질문 keith jarrett 의 coral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2 모리 2012.09.22 2699 0
11 질문 청음, 시창 관련하여 추천 도서를 알 수 있을까요? 1 E.Q.O 2012.08.11 2151 0
10 질문 ABAB형식과 verse chorus형식에서 2 비행기태러범 2012.07.29 2924 0
9 질문 패싱코드 passing chord 2 비행기태러범 2012.07.24 2964 0
8 질문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5 비행기태러범 2012.07.15 2419 0
7 질문 코드에 대해 호기심이 생긴 게 있는데요... 6 조씨 2012.06.19 3260 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Google 광고 (원치 않는 광고는 광고 우상단 X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