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미니쉬드7

뮤직 위키

보컬 보컬에 관한 질문이나 정보를 올려주세요.(노래방법, 레코딩, 믹싱 등)
질문
2020.06.10 05:29

보컬 코러스 질문있습니다!

조회 수 174 추천 수 0 댓글 8 2020.06.10 05:2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요즘 sm 백보컬에대해 관심이많아져서  진득하게 파볼까하는데

 

에셈은 들어보면 모두 잘아시겠지만 굉장히 풍부하고 뭔가 많아보이고 더블링도 많은것처럼 느껴집니다.

 

이런코러스를 만드는방법을 캐치하고싶은데 대위법을 공부해야하나요 ?? 단순히 삼도 오도 화성쌓고 이런접근이아닌거같다는 생각이들어서요

어떻게 접근하는 방식인지 궁굼합니다!

 

질문1. 3도화음을 넣으라는게 탑라인을 기준해서 (단,장)3도 위로 따라불러 (스케일이나코드에 벗어나지않게 수정) 쌓는게 아닌가요 ??   

 

질문2. 예를들면 ckey의  첫코드는 Bm7플렛5 . 탑라인은D  넣으려는 화음은A 일때 A음은 몇도 화음이라고 하는건가요 ??....코드의 근음을 기준해서 이야기하는건가요 탑라인을 기준해서 이야기하는건가요 ?)

 

 

  • BoniK 2020.06.10 19:43

    SM스타일이라고 하면 보컬 어레인지 자체도 어려운데 사운드도 파악해야 되서 더 어렵죠.
    데미지는 제가 듣기에 보이스를 많이 사용한 것 같고요. 화성적인 간격은 별거 없습니다. 더블링, 유니즌이 많구요. 사운드 적으로는 FAT사운드를 위한 이펙터가 이것 저것 많이 사용된 것 같습니다.

    화성적인 접근과 사운드적인 접근을 구분해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하나가 되겠지만)

    테크닉 공부를 위한 방향은 대위법(주 멜로디와 다른 또 하나의 멜로디를 만드는 테크닉)보다는 브라스 솔리에 가깝습니다.

    우선 화성적인 접근으로 봤을 땐 음정의 간격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건 보이싱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강한 소리가 필요한지 화성적으로 풍성하고 예쁜 소리가 필요한지 음악의 성격과 스타일과 가사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음정적 접근>
    "Ckey에서 코드는 F고 멜로디는 A2인 부분이 있다고 했을 때"
    가.강한 소리가 필요한 음악이고 A2라는 멜로디를 강하게 하고 싶다.
    1도 유니즌(=더블링) A2
    8도 유니즌 : 본 멜로디보다 한 옥타브 위 혹은 한 옥타브 아래 (같은 음량이면 위쪽이 잘 들립니다.) A1 or A3
    5도 화음 : 본 멜로디보다 5도 위의 선율. 본 멜로디보다 5도 아래도 비슷한데 덜 강한 느낌이 듭니다. E3

    나.화성적으로 풍성하고 예쁜(?)소리가 필요할 때
    3도 화음, 6도 화음 : 본 멜로디보다 3도 위, 3도 아래, 6도위, 6도 아래 다 쓰입니다. 성격은 둘 다 비슷합니다. F2, C3, C2, F3

    *여러 방법을 동시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풍부한 화성을 위해 3도를 쓰고 본 멜로디 강화를 위해 유니즌을 같이 사용

    <사운드 적인 접근>
    가.강한 소리가 필요한 음악이고 멜로디를 강하게 하고 싶다.
    같은 소리를 여러 보이스로 내는 것이 가장 강합니다. FAT사운드를 사용합니다.
    보이스 수를 많아 보이게 한다. -> 실제로 여러번 녹음, 코러스, 딜레이, 리버브 이펙터, 페러렐 프로세싱
    완전8도 유니즌을 사용할 때 음역대를 벗어났다면 억지로 트랜스포즈하거나
    보코더를 사용하기도 함 (동방신기 수리수리, 소녀시대 the boys)
    FAT사운드를 만든다. -> harmonic enhencer, 다이나믹이펙터를 이용한 라우드니스 조절, saturator, EQ, delay,리버브 등

    나.화성적으로 풍성하고 예쁜(?)소리가 필요할 때
    밸러스를 잘 맞춰야 합니다. 화음을 만들었을 때 본 멜로디가 약화 되기 쉬우므로 본 멜로디가 너무 약해지지 않게 해야함
    본멜로디 트랙 음량 높이기, 본멜로디 유니즌이나 더블링 사용, 본멜로디 트랙 FAT사운드로 만들기, 백보컬 비근접 레코딩, 백보컬 어택이나 라우드니스 약하게 조절, 백보컬 EQ로 덜 명료하게 만들기 등등

    ------

    제 생각에 보컬 아마추어와 프로 사이에 가장 갭이 큰 영역이 보컬 어레인지입니다. 아마추어 분들도 곡 잘 쓰시는 분들 많아요.
    천천히 접근하시구요, 위 내용 말고도 추가로 공부할 거 많습니다. SM은 보컬튠도 빡세게 하는 편입니다. 트랙을 많이 쓰면서도 깔끔하게 정리하는 편입니다.

     

    제가 노래를 안해서 너무 작곡가, 엔지니어스러운 접근에서만 말씀드렸는데, 먼저 보컬이 원하는대로 여러트랙 녹음한 다음에 정리하거나 전문 보컬어레인저에게 맡기는 것도 좋습니다. 사운드는 엔지니어가 잘 만지겠지만 보컬어레인지는 보컬들이 잘 합니다. 작곡가들이 보컬어레인지까지 잘하면 좋겠지만 그게 힘드니까 보컬이랑 같이 팀을 하고, 보컬어레인저에게 맡기고 그러는거니까요.

  • BoniK 2020.06.10 20:24
    이 글은 나중에 보컬 게시판으로 옮길게요.
  • 지런 2020.06.10 23:49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정말 !!!해깔렸던부분 정리너무잘해주십니다!

  • 지런 2020.08.07 16:25
    혹시 질문이하나더생겨서요!
    말씀해주신대로 저방법들을 사용해서 보컬어레인지를 할때,
    3도와 5도를 같이 하는경우는 많이봣는대
    3도나 6도를 같이하면 안되거나 할까요? 예를들면 4도화음과 7도화음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잔아요! 이런게
    법칙같은게있나요?
    즉 몇도와 몇도는 같이 사용했을때 더풍부해지고 몇도와 몇도화음을 같이사용하면 잘안묻어서 잘사용하지 않는다.
    이런거요!
    정답은 없겠지만 보편적 어떻다 정도가 궁금합니다!
  • BoniK 2020.08.08 06:22
    3도나 6도를 같이하면 어떨지 궁금하신가요? 간단합니다. 직접해보세요.
    음악하면서 제일 재밌는 부분 남한테 주지마세요.
    제 대답이 성의없다 생각하시겠지만 진심입니다.
    그래도 한말씀 드리자면 3도, 6도가 너무 크게 들리면 본 멜로디 파악이 힘들어집니다. 본 멜로디가 충분히 들리게 잘 만들면 화음을 많이 써도 상관없겠죠.
  • 지런 2020.08.23 06:49

    앗 제가 너무 터무니없는 질문을했나보내요

    34567화음 각각만들어 놓고 골라들어보고 병진행역진행 여러가지 해봣는데 감이나 센스도 필요하겠지만 이론적으로 먼저 파악하고싶었나봐요 ㅎㅎ 이론적으로 정리되있는 책이라던지 방법을 정확히 알고싶어서 더여쭈어봣습니다!화성학 책은 있지만 보컬하모니 책은 못찾겠더라구요 ..! 제가모르는건지 ㅠ 가장 좋은 하모니는 무었일가 하는마음에, 아님 단지 하모니에 대해서 많은 실험을 해보고싶었던것같기도하네요 ㅎㅎ 불쾌했다면 죄송합니다 항상 도움많이되고있습니다!

  • BoniK 2020.08.23 15:39

    앗 불쾌한건 아니구요. 음악에서 어떤 화성을 사용할지는 축구 전술이랑 비슷합니다. 상황에 맞게 쓰는게 가장 좋고, 대중음악에서는 된다 안된다라는 개념도 없고, 직접 화성짜는 것도 음악하는 재미 중에 하나라서요.
    1도+3도를 썼을 때의 사운드와 1도+5도를 썼을 때의 사운드를 이해하려면 화성학책만 보면 안되고 음향학에서 나오는 배음파트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런 2020.08.24 16:44
    음향학 배음파트..! 좋은말씀 너무감사해요 ㅎㅎ!!

Sponso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