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미니쉬드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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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주로 랩을 녹음하는데
집에서 하지만 방은 좁아도 울리는 소리가 거의 없어서 괜찮은거 같습니다. 아에 녹음 부스를 제작하지 않는 한은 이렇게 할 것 같은데요.

궁금한건 랩을 녹음할땐 최대한 피크 뜨지 않게
인풋레벨(맞나요?)을 많이 낮춰서 좀 작아진 듯한
부분을 컴프레셔로 조절하는데요.

노래는 레벨을 낮추면 제 딴엔 비슷한 성량으로
했다고 생각하는데 더 작게 녹음되는거같아요.
그렇다고 고래고래 지르면 피크뜰거 뻔하고.
좀 목소리가 올라가는 부분에선

공연때 마이크컨트롤하듯
거리를 좀 띄우고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묘한 공간감이 생겨서 이상해지는 것도
같고.....

Dim7 님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ㅠ
  • ?
    모리 2013.01.14 15:17

    인풋 단계에서 외장  컴프레서를 걸고 해보세요 그럼 적당 레벨로 들어와서 질러도 피크 를 막아주면서 하니까

    좀 덜 신경 쓰면서 할수잇을거 같은데요 opto 타입 컴프로 조금 잡고 들어가면 괜찮을거 같은데요

  • ?
    Line 2013.01.14 15:59
    아 외장 컴프라는 해결책이 있었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
    2013.03.03 20:40
    컴프가 아니고서는 기본 레벨을 잡아줄 때, 가장 클라이막스, 혹은 가장 소리가 큰 부분을 불러보고 피크가 뜨는지 안 뜨는지 확인하고 잡고 있어요.
  • ?
    zero8sk 2013.03.28 02:14

    저같은 경우는 보컬 녹음시에 거의 모든 보컬에 컴프를 걸어 사용하는 편입니다. 다만 여기에는 몇가지 조건이 따르죠

    위에분께서 말씀하시는 클아이막스 보통 사비(혹은 코러스부분)에서 게인의 값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확인을합니다.

    그리고 컴프를 걸때 게인 리덕션이 얼마가 되는지 확인하고 다시 귀로 들어야합니다. 이유는 컴프가 한번 외장으로 걸린소리는

    그 다이나믹을 다시 수정하기가 아주 어렵거든요 거의 불가능할지도... 그래서 가능하면 생각한 게인리덕션보다 적게 컴프를 먹이면서

    녹음하는것입니다. 거의 리미터의 기능으로 쓸때가 있습니다. 다른한가지는 제가 믹싱을 하는 곡이면 그냥 외장에서 원하는 컴프 만큼 먹이면서 녹음을하고 믹싱할때 컴프를 쓰지를 않는 믹싱을합니다. 

    그리고 녹음진행시 프로그램상 레벨미터를 항상확인합니다. 이유는 즉, 이큐나 다른 플러그인들을 쓰게되면 어느정도 부스트를 할것을 생각하고 녹음을 받는것입니다. 다이나믹 레인지를 충분히 받되 다른 플러그인을 쓸때 레벨이 올라갈것을 생각해서 받는것입니다.

    이유는 예를들어 다이나믹 레인지가 꽉차게 피크만 안뜨게 받았을경우 이큐로 살짝만 부스트를해도 바로 피크가 뜨기때문이죠

    물론 이큐상 아웃에서 레벨을 줄일수있지만 그렇게되면 플러그인상에서 아웃에대한 프로세싱을 한번더 거치는것이기때문에 가능하면 적게 프로세싱을할려고 하는편입니다. 어느정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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