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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9268 추천 수 0 댓글 0 2021.07.12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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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대 실용음악과 음향기초시험 기출문제입니다.

전자음악, 음향디자인, DJ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보는 시험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새 경쟁률이 빡세고 나이먹고 입시에 도전하는 분들도 많아서 그런지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쉬운 문제도 있지만 어려운 문제도 꽤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기출문제가 PDF파일로 올라와 있는데 도대체 왜 PDF 파일을 그림파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전자음악, DJ 전공도 보는 시험이지만 '음악'에 관해 묻는 질문은 거의 없습니다.

제가 상관할 바는 아니지만 음향디자인 학과랑 시험문제를 따로 출제하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어느 한쪽의 생각을 가지고 출제한 걸로 보이는 문제들도 있는데 교수와 의견이 달라도 논리를 잘 펴면 높은 점수를 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딜레이 타임, 노트별 주파수, 레이턴시 등은 요즘에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계산해줘서 직접계산할 일이 없는데 시험보려면 외워야 겠네요.

 

 

[기출문제] 2017 실용음악전공 [음향기초시험]

 

[2017 수시_음향기초시험]

1. 페러매트릭 이퀄라이저(Parametric Equalizer)에 사용하는 필터 중 로우패스필터(Low Pass Filter) 또는 하이컷(Hi-Cut) 이라고 불리는 필터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2. 정현파(Sine Wave)가 피아노 건반 상 4 옥타브의 ‘라’ 음(A4)과 같은 피치를 갖는다면, 1초에 몇 번의 진동 주기(Hertz)를 가진 것인가요?

 

3. 컴프레서(Compressor)를 사용할 때 게인 리덕션(Gain Reduction) 수치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

 

4. (생략)

5. (생략)

6. (생략)

7. (생략)

8. (생략)

9. (생략)

10. (생략)

 


[2017 정시_음향기초시험]

1. 단일 정현파(Sine Wave)를 피아노 상 3 옥타브 라 (A3)의 음 높이와 같은 음 높이로 만들려면 1초에 몇 번의 진동주기(Hertz)를 가져야 하나요?

 

2. 컴프레서(Compressor)에서 어택(Attack) 패러미터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3. 음압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dB SPL입니다. 여기서 SPL은 무엇의 약자인가요?

 

4. 생략
5. 생략
6. 생략
7. 생략
8. 생략
9. 생략
10. 생략

 

 

 

[기출문제] 2018 실용음악전공 [음향기초시험]

 

[2018 수시_음향기초시험]

-총 200점-

 

1. 물리적인 현상으로서 음악적인 소리오 소음(Noise)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배음(Overtones)과 주파수반응(Frequency Response) 두 단어를 반드시 포함하여 자세히 설명하세요. [40점]

 

2. 많은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은 아직도 아날로그 악기나 녹음 장비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새츄레이션(Saturation), 배음(Harmonics/Overtones), 왜곡(Distortion)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설명하세요. [40점]

 

3.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라인 인풋(입력) 회로에는 설정한 샘플레이트의 1/2(절반)에 해당하는 주파수를 컷오프(Cut-Off Frequency)로 로우패스필터가 걸리게 됩니다. (Samplerate 48KHz / LPF@24KHz.)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세요. [40점]

 

4. 번개 섬광을 목격하자마자 시간을 재어보니 9초 후에 천둥소리가 들렸습니다. 이 천둥번개는 몇 Km 상공에서 발생한 것일까요? [20점]

 

5. 음압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dB SPL (Sound Pressure Level)입니다. 그렇다면 dB FS(Full Scale)은 무엇을 나타내는 단위인가요? [20점]

 

6. 110Hz의 사각파 (Square Wave)를 발진시켰을 때 기본음(Fundamental) 위로 발생하는 배음 주파수(Hz)들을 3개만 명시하세요 [20점]

 

7. 마이크 (Mic Level)과 라인 레벨(Line Level Pro/Consumer)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20점]

 

 

 

[2018 정시_음향기초시험]

 

1. 라이브 공연을 위해 미디 컨트롤러를 세팅하고 있습니다. 신디사이저 가상악기의 Low Pass Filter / Cut Off Frequency 를 미디 컨트롤러 상에 슬라이더(Slider)에 할당할 수도 있고 노브(Knob/Dial)에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 중 당신의 선택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0점]

 

2.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랩탑/데스크탑)의 GPU(Graphics Processing Unit)는 무엇인지, 그리고 GPU 의 속도와 DAW 의 성능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세요. [40점]

 

3. 디지털 도메인에서 시그널 레벨이 0 dB Full Scale 을 초과하여 Clipping 이 일어났습니다.
이것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서 스피커로 들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Square Wave (사각파)', 'Distortion (왜곡)’ 두 단어를 사용하여 자세히 설명하세요. [40점]

 

4. Sample Rate 96KHz, Bit Depth 24bit 의 설정으로 디지털 장비에서 소리를 녹음할 때, 저장할 수 있는 주파수응답과(Frequency Response) 다이나믹레인지(Dynamic Range)의 범위는 각각 어떻게 되는지 Hz 와 dB 로 명시하세요. [20점]

 

5. 컴프레서 플럭인(Compressor Plugin)들 중에는 Look Ahead 기능을 가진 것들이 많습니다. Look Ahead 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0점]

 

6. 이퀄라이저 플럭인(Equalizer Plugin)에서 Q 는 Width 라고도 부릅니다. Q란 정확히 무엇을 나타내는 값인가요? [20점]

 

7. 미디 노트들을 퀀타이즈(Quantize)할 때 Swing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wing 이란 무엇인가요? [20점]

 

8. TRS 커넥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세요. [20점]

 

 

 

[기출문제] 2019 실용음악전공 [음향기초시험]

 

[2019 수시_음향기초시험]


1. CDJ와 같은 디지털 턴테이블 없이,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DAW 프로그램에서 Zedd의 곡 'Stay 의 드랍 (Drop)부분 처럼 보컬 트랙에 피치 다운(Pitch Down)이나 피치 쉬프트 (Pitch Shift) 효과 를 만들어야한다면 어떻게 구현할지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그림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50점]

 

2. 믹스를 도와주러 친구집에 왔습니다. 킥드럼 트랙만 솔로로 들었을 때는 저음이 풍부하여 로우 멘드(Low-End)가 부족하게 들리지 않는데, 베이스와 같이 재생하면 저음역이 많이 약해지고 킥의 존재감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또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50점]

 

3. Super-saw 혹은 Hyper-saw 등으로 불리는 사운드를 복수의 Saw 파형 오실레이터들로 직접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몇 개의 오실레이터로 어떻게 피치나 필터를 설정하여 만들 수 있는지 자신 이 자주 사용하는 가상악기(혹은 외장악기)를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하세요. 그림을 사용해도 좋습 니다. [40점]

 

4. 자신이 사용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모델명과 지원하는 샘플레이트(Sample Rate)들을 써주 세요. [15점]

 

5. 리버브 플럭인에서 보통 볼 수 있는 Pre-Delay란 무엇입니까? [15점]

 

6. XLR 커넥터에서 핀 1, 2, 3 번을 부르는 이름은 각각 무엇입니까? [15점)

 

7. 템포(Tempo)를 다른 말로 BPM 이라고 합니다. B.P.M.은 무엇의 약자인가요? [15점]
 

 

 

[2019 정시_음향기초시험]

 

1. 가상악기들만 사용하여 곡을 만드는 경우 44.1 KHz/16 bit 로 작업하는 것과 96 KHz/24 bit 로 작업하는 것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각각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40점]

 

2. 아날로그 컴프레서 플럭인들 중에는 특히 UA 1176LN을 재현한 것들이 많습니다. 잘 알고있는 플럭인이 있다면 하나만 예를 들어 특징과 사용방법을 설명하세요. [40점]

 

3. Audient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ID4 오디오인터페이스는 ADC가 114dB, DAC가 115dB의 다이나 믹레인지를 가진다고 합니다. 이 두가지 사양의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세요. [40점]

 

4. 아래의 미디클립 데이터로 볼 때 이 마디의 코드(화음)명은 무엇입니까? [30점]

midinote.jpg

 

5. 로우 쉘프 (Low-Shlef) 필터에서 Q 값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20점]

 

6. MIDI CC Learn 기능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DAW에서 실제 사용되는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 세요. 그림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20점]

 

7. Balanced TRS 커넥터에서 Tip 과 Ring 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세요. [10점]
 

 

 

[기출문제] 2020 실용음악전공 [음향기초시험]

 

[2020 수시_음향기초시험론]

1. 아래 사진은 한 건물 화장실에 붙어있는 경고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85 dB란 정확히 무엇을 측정하기 위한 단위이며, 절대값 dB 중 어떠한 종류의 dB를 뜻하는 것인지 설명하세요. [50점]

경고음.jpg


2. 단일지향성 마이크(Cardioid Pattern)를 사용하여 보컬을 녹음할 때, 마이크와 보컬리스트 사 이의 거리가 짧을수록 저음이 증폭되게 됩니다. 나중에 믹스할 때 이러한 현상 때문에 어떤 문제 들이 생길 수 있을까요? 또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50점)

 

3. Abletor Analog 등의 가상악기에서는 ADSR Envelope를 Linear 또는 Exponential 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설정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이 엔벨로프가 Filter Cut-Off Frequency 에 적용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설명하세요. [50점]


4. 노이즈를 사용하여 하이햇 소리를 만들려고 합니다. 이 경우 White Noise가 Pink Noise 보다 더 어울린다는 주장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에서 그 이유와 사운드디자인 방법을 제시하세 요. [50점]


5. Splice에서 받은 스네어 드럼 샘플 사운드를 사용하려 합니다. 만일 이 샘플이 작업 중인 곡과 음정(피지)이 맞지 않는다고 느껴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40점]


6. RTA (Real Time Analysis), Analyzer 등의 기능이 포함된 이퀄라이저 플럭인 중 사용해본 플럭 인의 이름과 애널라이저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0점]


7. 어떤 Delay 이펙터에서 Feedback이 120% 로 설정되어 있다면 어떤 소리가 나게 될지 자세히 설명하세요. [30점]

 

 

 

[2020 정시_음향기초시험]

1. 아래는 Additive Synthesis(가산합성방식)을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이 그림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하세요.

  * 키워드: Sine(정현파), Overtones(배음), Phase(위상), Pulse(사각파) [40점]

01.wave.jpg

 

2. 아래는 Amplitude Modulation을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아래와 같이 Carrier = 900Hz, Modulator = 500Hz 일 때 FM과 RM에서는 각각 주파수 반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림을 그려 자세히 설명하세요. [40점]

02.AM.jpg

 

3. +4 dBu = -20 dBFS 일 때와 +4 dBu = -18 dBFS 일 때의 차이를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40점]

 

4. Parallel Compression(병렬 컴프레션)의 개념과 사용하는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40점]

 

5. LFO에서 흔히 볼 수 있는 Retrigger(리트리거) / Trigger Mode(트리거 모드)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20점]

 

6. Midi CC (Control Change) #1은 Modulation(모듈레이션) 입니다. 그럼 #7, #10, #64는 어떤 컨트롤러들인가요? [10점]

 

7. BPM 120 일 때 8분음표 길이의 Delay Time(딜레이타임)은 몇 ms(밀리세컨드)인가요? [10점]

 

 

 

[기출문제] 2021 실용음악전공 [음향기초시험]

 

[2021 수시_음향기초시험]

1. 피아노 건반 도(C2)를 쳤을 때 발생하는 자연배음 16개의 각 음정을 쓰세요. [30점]

 

2. FM(Frequency Modulation) 합성 방식에서 사이드밴드(Sidebands)가 생성되는 원리를 자세하게 설명해주세요. [40점]

 

3. AM(Amplitude Modulation) 효과를 DAW'의 Fader Automation으로 구현할 수 있을까요?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40점]

 

4. 고장난 스피커로 화이트노이즈(White Noise)와 핑크노이즈(Pink Noise)를 들어보니 거의 비슷하게 들립니다. 스피커의 어떤 부분이 고장난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40점]

 

5. 0 dBFS = +18 dBu = 94 dB SPL(A) 이 문장이 뜻하는 바를 상세하게 설명해주세요. [50점]

 

6. 본인 곡 작업에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CPU 모델명/ 코어 수/ 클럭 속도를 쓰고 [10점]  CPU 클럭 속도/ RAM(메모리) 속도/ SSD(또는 HDD) 읽기 쓰기 속도가 DAW 작업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하게 설명해주세요. [40점, 합계 50점]

 

7. 다음은 UA사의 오디오인터페이스 모델별 사양입니다. 고가의 모델일수록 다이나믹레인지가 넓은데 그 이유가 무엇이고, 또 실제 음악 제작에서 이 수치들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50점]

제조사 모델명 DAC THD+N Dynamic Range
Univasal Audio Apollo Twin X -117 dB 127 dBA
Univasal Audio Apollo x4 -117 dB 127 dBA
Univasal Audio Apollo x6/x8/x8P -118 dB 129 dBA
Univasal Audio Apollo x16 -129 dB 133 dBA

 

 

 

[2021 정시_음향기초시험]

1. 기준 음압 pref = 20μPa 입니다. 그렇다면 90 dB SPL (A - Weiglited) 이라는 음압 측정값은 Pa(파스칼)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50점]


2. 다음은 SSL 2+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사양 중 모니터 아웃과 헤드폰 아웃에 대한 것입니다. 두 가지 출력의 물리적인 차이를 자세히 설명하세요. [50점]

 

Monitor Outputs
Dynamic Range: 112 dB

Max Output Level: + 12.5 dBu


Headphone Output(s)

Dynamic Range: 111 dB

Max Output: +10 dBu

 

3. 마이크의 수음 패턴 중 Figure 8 (Bi-Directional / 양지향성) 패턴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경우에 Figure 8 패턴을 사용해서 녹음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자세히 설명하세요. [50점]

 

4. 마스터링 컴프레서에서 Parallel Compression (병렬 컴프레션)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고, 또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40점]

 

5. DAW에서 어떤 플럭인을 로드했을 때 추가적으로 240 Sample 의 레이턴시 (Latency)가 발생했 습니다. 작업 중인 프로젝트의 샘플레이트가 48KHz라면 몇 ms의 지연이 생긴건가요?? [40점]

 

6. 킥 드럼 소리의 음정이 E2 정도로 들립니다. 중심 주파수를 몇 Hz로 해서 EQing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40점]

 

7. 리버브 플럭인에서 Diffusion (또는 Diffuse)는 무엇을 조정하는 패러미터입니까? [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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