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BoniK - Question & Answer
YULEVARD
새벽공방 - Cinema
자옷짱
음악이론 음악이론에 관한 질문이나 정보를 올려주세요. (화성학, 대위법, 편곡법 등)
질문
2020.09.22 11:54

질문있습니다!

조회 수 522 추천 수 0 댓글 11 2020.09.22 11:5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 BoniK 2020.09.22 14:38
    들어봐서 괜찮으면 써도 되고 정확히 하려면 샘플의 노트와 코드를 카피해서 계산해보면 됩니다. C key멜로디에 F key나 G key의 코드를 붙이는 테크닉도 있습니다. 이 테크닉 쓸 때 펜타토닉 멜로디를 쓰면 더 쉽습니다.
  • 지런 2020.09.22 15:24

    .

  • 지런 2020.09.22 15:59

    ,

  • BoniK 2020.09.22 17:42
    이것만 명확하게 지칭하는 용어는 못들어봤습니다.
    그냥 코드를 빌려온 개념 자체는 별거 아닌 모달인터체인지구요. (G key F key로 볼 수도 있지만 C lyd. C mixolyd.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모달 인터체인지를 써서 전조할 때 양쪽 key에 공통되는 코드를 피벗코드라고 하고는데 이 경우는 멜로디를 피벗시킨 형태라 할 수 있겠네요.

    뭐 이런 테크닉은 배워서 한다기보다 그냥 남의 곡 듣고 따라하거나 자기가 알고 있는 화성지식을 응용해서 잔머리로 하는거라 용어가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껑훈이 2020.09.26 09:43
    기타 쪽에서 많이 쓰이는 기법인데 즉흥 연주를 할 때 어긋난 스케일로 연주를 하는 것을 '아웃사이드' 로 연주한다. 혹은 아웃사이드를 탄다...라고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C 메이져의 토날리티리를 가진 곡에서 C lyd 나 C mix #11, C alt , C mix b5등을 쓰기도 하는데요 \

    재즈 연주자들의 즉흥연주를 들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조심하셔야 할 것이 나는 좋게 들려도 상대방은 이상하게 들리는 경우가 있어서 너무 코드톤에서 많이 어긋나게 하시는 것은
    않 좋고요, 사용하실 때 절대로 코드톤하고 부딪히게 (단2도) 하시면 안 됩니다.

    무엇보다 좋은 건 단순한 코드톤 (예를 들어 C 트라이어드) 가 울리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텐션이나 다른 스케일을
    상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거죠.

    예를 들어 Cmaj7 코드가 울릴때 C lydian은 가능 하나, C mix 계통의 스케일들은 불협이 되어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 지런 2020.10.28 18:59

    .

  • 껑훈이 2020.12.01 07:31

    평소에 로그인을 잘 안해서 댓글 확인이 늦었습니다.
    매우 늦어서 도움이 되실려는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생각하시는 부분이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즈에서 같은 곡의 다른 연주의 해석을 중요시 하는 이유도 즉흥적으로 같은 코드에 다른 스케일이나 연주가 가능하기 떄문인데요.

    질문하신 부분에서 약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C 아이오니언 스케일에서 두번째 코드는 dm7 이 맞습니다만
    C 도리안에서 두번째 코드는 D7 입니다. 다른 코드죠
    C 믹소리디안에서 두번째 코드는 Dm7 이 맞습니다만, 이렇게 생각하시는 것보단

    Dm7 을 타겟으로 상정하고 우리가 쓸 수 있는 스케일들을 생각하면

    D 도리안, D프리지안, D 에올리안, D 로크리안 등을 쓸 수 있을 겁니다.(더 복잡한 스케일들은 제외하고 7가지 교회 모드에서 나온 스케일들만)

    Dm7에 D 도리안을 사용하게 되면 C 메이져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Dm7 프리지안을 사용하게 되면 Bb 메이져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Dm7 에 에올리안을 사용하게 되면 F 메이져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Dm7 에 로크리안을 사용하게 되면, 원래는 안되지만 (-b5 음이 dm7 에 없음) 강제적으로 안맞는 톤을 우겨넣어 Eb 메이져 스케일을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3개의 메이져 계통 스케일은 뺏습니다)

    이렇게 볼 경우, 사람이란게 토널리티(조성감)를 굉장히 빨리 인식합니다. 음악을 전공한 사람들은 더욱 그렇고요.

    원래 dm7 를 C 메이져 키에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따 스케일적으로는 도리안 쪽에 해당되는 것이 나와야 하는데 (도리안이라고 하지만 C 메이져 스케일과 같습니다.그냥 저는 C 메이져 조성이라고 생각해 버립니다.)

    D프리지안이나, 에올리안이 나와버리면 순간적으로 전조한 것과 같은 느낌을 주게 되어 사람들이 불편하거나 긴장감을 느끼게 되죠.

    이 상태에서 다시 원래 토널리티인 C 메이져 쪽으로 방향 전환을 해주면 불안한 느낌이나 긴장감이 해결되면서 상당히 큰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국 책에서나, 연주자들이나 너무 어렵게들 설명하고 너무 어렵게들 생각하는데
    스케일이나 코드, 텐션 모두 불안감과 긴장감 조성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역활 입니다.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불안한 사운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너무 기존의 조성에서 어긋나면 그건 불안이나 아니라 소음이니깐
    가능한 비슷한 스케일이나 코드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기 위해 어베일러블 스케일이나 노트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조금 더 깊은 실용 화성의 세계로 들어가시면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만(저 멀리 존재하는 도리안 크로매틱 컨셉이나 네거티브 화성)

    재즈 연주자가 아니시거나 내가 제 3세계 음악이나 월드 뮤직을 만드시겠다... 가 아니면 메이져, 마이너 스케일 외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너무 스케일 쪽에 집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시간에 조금 더 다른 쪽에 투자를 하시는 편이 더 실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긴 할 겁니다.



    하지만 한 가지 더 추가 하자면 요즘 믹소리디안을 조성으로 한 아이돌 음악도 생각보다 많이 들리긴 하더군요.

    믹소리디안, 도리안 정도는 이해를 하시는 편도 가능하면 좋긴 할텐데요..

    프리지안을 조성으로 한 음악은 사실 헤비메탈 외에는 보기 드물고
    다른 스케일을 조성으로 한 음악들도 굉장히 만나보기 힘듭니다.

  • 지런 2020.12.03 16:35

    .

  • 껑훈이 2020.12.03 23:23
    네 잘 보셨습니다.
    첫 부분부터 pre chorus 까지는 D mixolydian b13 스케일이 조성이 되고요(프리코러스에서는 조성이 바뀌네요) 한 노래 안에서도 여러 조성을 가지는 경우도 의외로 많습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mixolydian만 나와도 신선함도 느끼지만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이질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신선함을 노리는 부분까지는 흔치 않은 스케일을 사용하고 코러스나 훅 같은 경우 좀 더 평이한 ,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스케일로
    조성을 구성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아니면 포인트를 주기 위해 아주 잠깐만 다른 스케일로 전조되는 것 처럼도 사용 가능하고요,

    코러스에서 메인보컬이 b13음 안 나오더라도 코러스 파트가 b13이 나온다면 그 부분 역시 mixo b13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그러나 이런 모드(스케일)들의 이질적인 느낌 때문에 편곡을 어떻게 하느냐 어떤 악기가 어떤 음을 사용하고 안 사용하고 있느냐에
    따라 mixo b13 의 느낌을 낼 수도 있고 그냥 mixolydian 적인 느낌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모든 악기와 보컬들의 전체적인
    음들을 점검해 봐야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뭐 이렇게 복잡하게 생각 안하고 원작자에게 '그거 b13음 왜 썼어? 조성이 mixolydian b13인거야?'

    라고 물으면

    '그런 거 모르고 그냥 듣기 좋아서 넣었는데?' 라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예전에는 아이돌 노래는 그냥 전부 메이져, 마이너였고 아주 가끔씩 믹소리디안도 볼 수가 있었는데
    제가 너무 요즘 음악들을 안듣고 살았나 보네요. 반성 해야겠습니다.
  • 지런 2020.12.05 19:39

    .

  • 껑훈이 2020.12.09 12:49

    네 다른 글에 답변을 단 내용과 같은 맥락인데요.

    **프리코러스 파트의 코드가 D-Am7-BbM7-Gm7 인데 악기,보컬 멜로디 , 보컬 화음의 음을 다따보니
    사용된 모든음이 D,E,F,F#,G,A,Bb,C 이였습니다.(후렴도 마찬가지) .

    이파트에서 첫코드가 믹소리안에서 빌려온 코드(D)가 나오기 때문에 해당 코드에서만 F말고 F#음을 사용하고 그다음코드부턴 Dm키의 다이어토닉 코드만나오면서 이때 F음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내용을 조성이달라진다고 말씀하신것이 맞나요 ??

    -> 네 맞습니다.

    위에 보닉님이 답변하신 모달인터체인지로 마이너 키의 코드 진행에 메이져의 1도를 빌려왔기 때문에 단3도인 F대신 메이져의 장3도인 F#을 사용했다고 보는게 맞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조성이 달라졌다고 얘기를 한 거고요, 모달인터체인지라고 볼 수도 있는데
    모달인터체인지나 조성이 바뀌는 거나 같기에 저는 그냥 퉁쳐서 조성이 바뀐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변조감을 주기 위해서 한 두박 이상으로 좀 길게 가지고 가는 경우도 흔하거든요, 그런 경우 이건 M.I.C (모달인터체인지) 저건 뭐고.... 이렇게 자잘하게 해석하는 것보다 통째로 아 여기서 부터 여기까지 몇 마디는 Dm 키에서 D major 키로 바뀌었구나 라고 저는 퉁칩니다)

    뭐 요즘 대중가요는 한 곡에서도 여러 조성이 존재하고 모달인터체인지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키를 많이 바꾸는 일이 아주 빈번하니깐요.


    *그리고 이제 센터키라고 말하는것이 여기서 Dm인건가요 ?

    =>네 맞습니다.

    재즈에서 쓰이는 용어인데 '키 센터' 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연주자들의 즉흥 연주를 기반으로 하는 스탠다드 재즈 쪽에서는 리듬체인지 (키가 전조되는 현상)이
    한 곡에 5-6번 이상도 일어나는 곡들도 있습니다. 거의 두 마디 마다 키가 전조되는 곡도 있고요.

    이런 곡을 분석하거나 즉흥 연주를 하려고 할 때 연주하고 있는 마디의 키(조성)이 뭔지 모르고 있다면
    조에 어울리지 않는 음만 잔뜩 치다가 연주가 끝나는 경우도 빈번 합니다.


    그래서 재즈곡 분석을 할 때 가장 처음 나오는 키나 가장 중심이 되는 키를 일컫어 '키센터' 라고 부릅니다.
    뭐 어떤 재즈 곡에서는 키 센터라는 게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전조만 하다가 끝나는 곡도 있습니다.


    대중음악에선 분석할 때 헷갈리지 않게 그 곡에서 가장 중요한 역활, 혹은 오랜 시간 가지는 조성을
    '키 센터' 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보닉 님이 말씀하신 대로 위와 같은 테크닉들은 정식 명칭도 없고 정해진 룰도 없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키 센터도 재즈 연주자들 사이에선 통용되지만 일반 대중음악 작곡자들을
    못 알아들을 수도 있습니다.

    다들 그냥 들으면서 대충 그려러니 하고 배우고 익혀온 기술 들이라 저도 좀 명칭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드네요.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정보 작사에 도움이 되는 팁 7 file BoniK 2014.02.17 6889 0
공지 정보 Music Theory 추천서적 6 BoniK 2013.01.28 5742 0
46 질문 코드 질문있습니다! 2 숫숯숟 2022.02.13 866 0
45 질문 코드질문이있습니다! 2 지런 2021.10.23 456 0
44 질문 코드 질문있습니다! 4 숫숯숟 2021.07.24 519 0
43 질문 코드 키 질문있습니다! 4 지런 2021.07.19 435 0
42 질문 코드 질문있습니다 ㅠㅠ!! 4 file 지런 2021.07.16 713 0
41 질문 블루스 코드질문있습니다! 2 지런 2021.07.12 550 0
40 질문 얼터드 스케일과 얼터드 도미넌트 스케일이 서로 다른 스케일인가요?? 3 숫숯숟 2021.04.01 1177 0
39 정보 리듬을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영상 2 BoniK 2021.02.25 570 0
38 질문 질문있습니다! 16 지런 2020.11.29 960 0
» 질문 질문있습니다! 11 지런 2020.09.22 522 0
36 정보 믹싱을 직접하는 작곡가들을 위한 짧은 팁 3 file BoniK 2020.07.23 5630 0
35 질문 블루스 스케일 질문 1 SongDK 2020.07.16 1984 0
34 질문 세컨더리 도미넌트 질문 3 Muzik 2020.06.17 1029 0
33 질문 치환 도미넌트(뒤코드) 2 nunu 2020.01.06 920 0
32 질문 안녕하세요..!..ㅎ 2 지런 2019.08.01 564 0
31 질문 코드질문있습니다 1 지런 2019.07.26 720 0
30 질문 안녕하세요 ! 1 지런 2019.07.18 586 0
29 질문 이런스트링편곡은 어떤건가요???? 1 지런 2019.07.10 1086 0
28 질문 편곡질문있습니다!! 1 지런 2019.07.06 646 0
27 질문 다...다시한번 질문ㅎ해도될까요..! 1 지런 2019.07.06 514 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Google 광고 (원치 않는 광고는 광고 우상단 X를 클릭하세요.)

커뮤니티 운영규칙 | 개인정보 처리방침

© Diminished7.net byBoni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