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이론 음악이론에 관한 질문이나 정보를 올려주세요. (화성학, 대위법, 편곡법 등)
-
작사에 도움이 되는 팁
Date2014.02.17 Category정보 ByBoniK Views6862 Votes0 -
Music Theory 추천서적
Date2013.01.28 Category정보 ByBoniK Views5730 Votes0 -
질문이 있습니다...!
Date2019.07.05 Category질문 By지런 Views521 Votes0 -
라디오헤드 Creep 코드진행에 관한 질문..
Date2015.10.08 Category질문 By피들랭이 Views2676 Votes0 -
코드 진행에 대해 궁금증이 있습니다.
Date2015.01.11 Category질문 Bysjnam Views2567 Votes0 -
마이너키에서 서브도미넌트마이너에 대해..
Date2014.03.29 Category질문 By피들랭이 Views3957 Votes0 -
질문이있습니다^^
Date2013.11.10 Category질문 By음악조아조아 Views1860 Votes0 -
해결의 의미에대해 질문드려요!
Date2013.10.22 Category질문 By음악조아조아 Views2165 Votes0 -
코드에대해 질문드립니다!
Date2013.10.14 Category질문 By음악조아조아 Views2602 Votes0 -
패싱에관한 질문 드립니다!
Date2013.10.08 Category질문 By음악조아조아 Views2766 Votes0 -
장르별 틍징
Date2013.02.07 Category질문 By비행기태러범 Views2521 Votes0 -
대리코드 질문입니다. (경음악편곡법 중)
Date2013.02.06 Category질문 Byjumpingtg Views6685 Votes1 -
버클리 음악이론 핸드북
Date2012.12.12 Category정보 ByBoniK Views2812 Votes2 -
스케일 활용이 정리된 표
Date2012.11.30 Category정보 ByBoniK Views3258 Votes1 -
전조 방법 간단하게 정리된 표
Date2012.11.30 Category정보 ByBoniK Views12971 Votes1 -
마이너 스케일 질문있습니다~~
Date2012.10.03 Category질문 BySHakaJ Views3302 Votes0 -
keith jarrett 의 coral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Date2012.09.22 Category질문 By모리 Views2758 Votes0 -
청음, 시창 관련하여 추천 도서를 알 수 있을까요?
Date2012.08.11 Category질문 ByE.Q.O Views2212 Votes0 -
ABAB형식과 verse chorus형식에서
Date2012.07.29 Category질문 By비행기태러범 Views3031 Votes0 -
패싱코드 passing chord
Date2012.07.24 Category질문 By비행기태러범 Views3136 Votes0 -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Date2012.07.15 Category질문 By비행기태러범 Views2541 Votes0 -
코드에 대해 호기심이 생긴 게 있는데요...
Date2012.06.19 Category질문 By조씨 Views3425 Votes0
두번째 코드를 Fm6로 보면 구성음이 F, Ab, C,D 이기 때문에 파란 부분에 새로운 코드가 나온 것이 아니라는게 더 쉽게 파악될 것입니다.
02.어떤 코드를 사용할지 어떤 텐션을 사용할지는 작곡가 마음이고 이유가 분명한 경우도 있지만 별 이유없이 그냥 좋아서 쓸 수도 있습니다.
FM7-E7-Am7-CM7
이 코드 진행은 C key로 볼 수도 있고 Am key로 볼 수도 있는데 어느쪽이든 A7은 세컨더리 도니넌트라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미넌트 코드를 사용했을 때 기본적인 해결방법(강진행해서 안정적인 코드로 이동)과 다르게 하거나 일부러 해결을 하지 않는 방법도 쓸 수 있습니다. E7 이후에 Am로 가지 않고 A7으로 간 것은 E7의 긴장을 완전히 해결하지 않고 또 다른 긴장감을 주는 코드로 간 것입니다. C7-F7-Bb7-Eb7-...이런식으로 도미넌트를 연속해서 쓰는 테크닉은 extended dominant라고 부릅니다.
A7 다음에 Dm가 아닌 FM7으로 가는 것은 기본 해결 방법이 아닌 다른 해결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텐션을 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코드의 색깔을 다르게 하려고 쓰기도 합니다. b9텐션은 하모닉 마이너에서 나오는 텐션이라 약간 우울하고 어두운 느낌을 내는 텐션이고 발라드 같은 스타일의 곡에서 많이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