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무료 플러그인 중에서 최고의 플러그인이라 생각되는 Tokyo Dawn Labs의 Proximity입니다. 이미 플러그인을 좀 뒤져본 분들이면 이미 아실만큼 유명한 플러그인이기도 합니다. 무료 플러그인이고 VST2, AU를 지원합니다. OS는 윈도우와 맥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 https://www.tokyodawn.net/proximity/
입체적인 사운드를 선호하는 요즘의 믹싱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사운드의 깊이(Depth)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Stereo 시스템에서는 스피커의 위치와 구조상 사운드의 앞뒤 거리를 제대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실제 소리를 모방해서 이펙팅해야 합니다. 이 때, 우리가 앞에서 들리는 사운드와 뒤쪽에서 들리는 사운드의 특징을 알지 못하면 Depth표현도 어려워집니다.
Proximity는 사운드의 거리에 따른 변화를 에뮬레이션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것만 잘 써도 어떤 사운드를 가까이에서 들리게 하거나 멀리서 들리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Proximity의 장점은 사운드 깊이 표현할 때 만져야 할 것들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사운드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이 사용하기에는 이펙트가 걸렸을 때와 Bypass 사이의 변화폭이 크지 않고 음향지식이 없이는 각 항목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사음 중에 '초기반사음'만 구현할 수 있다는 것과 사운드 거리에 따른 트랜지언트 변화가 구현되어 있지않다는 점도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기반사음은 딜레이나 리버브로 구현하면 되고, 트랜지언트 변화는 요즘에 나오는 트랜지언트 변화 플러그인으로 직접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큐베이스 기본플러그인인 Envelope Shaper나 MultiBand Envelope Shaper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해외 사이트에 있는 있는 내용을 번역해서 올립니다. 문장은 번역한 거 너무 티나지 않게 조금씩 의역했습니다.
최근에 나는 Tokyo Dawn Labs & Vladg Sound의 무료 플러그인을 접했습니다. 그것은 제가 생각하기에 무수한 믹싱 상황에서 가치가 있는 완전히 독특한 컨셉을 갖고 있는데 이 플러그인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려 합니다.
Proximity란 무엇인가?
-
소리의 속도로 인한 신호의 딜레이
-
거리로 인한 게인 손실
-
공기로 인한 고주파 흡수
-
거리에 기초한 스테레오 넓이 변화
-
사운드 소스의 근접도에 기초한 마이크로폰 반응 변화
-
거리에 기초한 반사음 대 직접음 비율
거리(Distance)
효과(The Effects)
-
True Delay는 소리의 속도에 따라 지연을 발생시키며 340미터 거리당 1초의 비율로 신호를 지연시킵니다. 또한 거리가 조정될 때 도플러 효과와 일치하는 피치 변경을 담당합니다.
-
True Gain은 거리에 비례하고 메인 페이더의 값과 동일한 게인변화를 생성합니다.
-
Air Absorption 효과는 음파에 대한 공기의 영향으로 인한 고주파 신호 손실을 에뮬레이션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메인 페이더가 0 이상으로 설정되면 하이 엔드 부스트 효과로 반전시킬 수도 있습니다.A 형은 쉘빙 필터를 사용하고 B 형은 더 강력한 효과를 위해 로우 패스 필터를 사용합니다.
-
Stereo Width 효과는 Mid/Side 프로세싱을 통해 거리에 따른 스테레오 스펙트럼을 수정합니다.유형 A는 거리에 따라 스테레오 게인을 단순히 증폭하거나 감쇠시킵니다. 유형 B는 신호를 2 개의 주파수 대역으로 분할하고, +의 게인 값일 때 11kHz 이상의 주파수의 사이드 레벨을 증가시키고 -의 게인 값일 때 500Hz 이상의 주파수의 사이드 레벨을 감소시킵니다.
-
Proximity 효과는 공기 흡수(Air Absorption)과 비슷하지만 Low End에 작용합니다.근거리 마이킹된 사운드 소스의 Low End 증폭을 모방합니다.가깝게 설정되어 있으면 Low End가 증폭되고, 멀게 설정되어 있으면 Low End가 컷이 됩니다. 타입 A는 조금 더 미세하고 타입 B는 분명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
Relflections 효과는 거리에 따른 초기반사음을 추가합니다. 거리가 멀수록 반사음이 많이 들립니다. 타입 A는 타입 B에 비해 미세한 효과입니다.마지막으로, 우측 하단에 LFO 모양, 속도, 깊이가 결정되는 기본 모듈레이션 컨트롤 있습니다. 대부분의 LFO 컨트롤에서 깊이(Depth)는 비율을 뜻하지만 여기서는 거리 단위 값을 뜻하는 것으로 다소 흥미롭습니다. (마치 청취자나 사운드 소스가 앞뒤로 움직이는 듯한)
마무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나중에 시간내서 공부 좀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