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O 가드 기능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을 것 같아서 안내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번역해서 올립니다.
일본어를 번역한 내용 그대로라서 문장이 자연스럽지는 않습니다.
ASIO-Guard 대해
2013/02/08 공개
Cubase 7, Nuendo 6에서 Steinberg 오디오 엔진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새로운 엔진은 안정성, 성능면에서 향상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오디오 엔진을 탑재하는 ASIO-Guard 기술은 오디오 프로세싱 부하의 돌발적인 피크 등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합니다. 특히 OS X 환경에서 성능을 더 안정시키고 드롭아웃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Windows 환경에서도 하드웨어의 조합에 따라 다르지만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경
Cubase와 Nuendo 오디오 엔진은 원래 모든 오디오 신호를 실시간으로 처리, 재생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즉, 당신이 듣는 소리는 CPU에서 방금 처리 된 소리입니다 - 따라서 ASIO 처리 에서 오프셋 (지연)가 약간 발생하지만, 버퍼 사이즈 설정을 작게 조절함으로써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까지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버퍼 크기는 대략적으로 말하면, ASIO에서 오디오 블록 처리에 사용하는 기간입니다. 버퍼 크기를 작게하면 할수록 컴퓨터 시스템이 적확하게 설정되어 있고, 드라이버의 성능이 높은 것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조건이 갖추어 비로소 DAW 어플리케이션은 안정적으로 오디오를 처리하고 CPU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기에 지연이 생기면 오디오 블록의 처리 시간을 넘어서, 오디오 드롭 아웃(튐, 뿌찌노이즈?)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지연의 발생에는 OS 사용 오디오 장치 드라이버, 시스템 설정 등 여러 요인이 있지만 증상은 항상 같고, CPU 파워가 충분 함에도 불구하고 드롭아웃이 발생합니다.
ASIO-Guard
이러한 드롭 아웃에 대응해, ASIO-Guard는 ASIO의 엄격한 실시간 처리 요구로부터 독립해서 유연하게 처리합니다. CPU가 처리를 하고있을 때, 실시간 처리 이상으로 시간 (CPU 리소스)의 여유가 있다면, 다음에 올 버퍼 블록을 미리 계산하고 다음 ASIO 블록 사이클에 대비합니다. 이 방법에 의해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또한 오디오 처리 전체에 대한 자원을 효율화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하드웨어 환경뿐만 아니라 사용법에 따라서도 오디오 성능이 좌우됩니다. 예를 들어, 입력 모니터링을 활성화하는 오디오 채널은 실시간 경로에서의 처리가 필수이며, 사전에 오디오 신호를 처리하는 ASIO-Guard를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드롭아웃의 위험이 남아 있습니다.
ASIO-Guard를 활성화하면 Cubase / Nuendo는 가능한 한 실시간 처리가 아니라 미리 처리합니다. 이 배분은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모니터링을 활성화 한 채널은 ASIO-Guard의 경로에서 제외되고, 모니터링을 해제하면 다시 ASIO-Guard의 경로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ASIO-Guard의 동작은 설정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CPU 부하도 변화합니다. VST 퍼포먼스 미터를 열고 모니터할 것을 권장합니다.
- ASIO-Guard는 "Device"> "Device Setup"> "VST Audio System"의 "ASIO-Guard"옵션에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멀티 프로세서 지원 '옵션을 활성화해야합니다.
- Hyper-Threading에 대한 이 문서 를 참조하십시오.
ASIO-Guard의 제한 사항
오디오 채널, 악기 채널 (이펙트 플러그인도 포함) 만 ASIO-Guard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디폴트 상태에서 악기는 모두 ASIO-Guard 비활성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Plug-in information'창 'ASIO-Guard」란에서 각각의 악기 및 이펙트 플러그인의 활성화 / 비활성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8이상은 Plug-in manager로 들어가서 바꿔야 합니다.)
ASIO-Guard는 다음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오디오 신호
- 복수의 MIDI 소스를 가진 VST 인스트루먼트 (HALion Sonic SE 등)
- 디스크 스트리밍을 사용하고있는 VST 악기
- 특정 컨트롤러를 사용하고있는 VST 악기 (Native Instruments Maschine 등)
- 외장 음원과 이펙트를 컨트롤하기위한 VST 에디터 플러그인
- 외장 이펙트, 외장 악기
- VST Bridge를 사용하는 플러그인
주의 :
오디오 채널을 모니터링 활성화하거나 VSTi 트랙을 녹음 가능 상태로하면 채널 / 트랙 ASIO-Guard에서 실시간 처리로 전환됩니다 (반대의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전환시 약간 페이드 인 / 아웃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약+추가내용
ASIO-Guard가 나온 배경
오디오 드롭아웃 : 컴터가 빡세서 오디오 처리를 제 때 못해 노이즈나 에러가 나는 걸 말합니다.
오디오 드롭아웃을 줄이기 위해 나온 기술 : ASIO-Guard
ASIO-Guard 사용조건
큐베이스 7이상,
디바이스 셋업에서 멀티프로세서 사용, ASIO-Guard 기능 사용
플러그인 인포메이션 혹은 플러그인 매니저(큐베이스 8이상)에서 각 플러그인 마다 ASIO-Guard사용여부 선택
ASIO-Guard 원리
실시간 처리하고 남는 자원으로 다음에 처리할 것들을 미리 연산
ASIO-Guard를 사용할 수 없는 처리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오디오 신호(예를 들어, 레코딩 시에는 다음에 무슨 일이 생길지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ASIO-Guard를 사용해서 미리 계산 할 수 없습니다. 큐베이스에서 Record Enable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는 ASIO-Guard기능이 꺼짐)
복수의 MIDI소스를 가진 VSTi (악기는 1개를 사용하고 여러개의 MIDI트랙을 사용할 경우 ASIO-Guard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옴니스피어, 컨탁, 할리온 소닉 등)
디스크 스트리밍을 사용하는 VSTi (컨탁은 DFD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ASIO-Guard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정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VSTi (NI 머신 등)
외장 악기, 외장 이펙터를 컨트롤 하는 VST(i)
VST 브릿지를 사용하는 플러그인
ASIO-Guard를 사용할만한 VST(i)
VST-특수한 것들 제외하고 대부분 사용가능
VSTi-MIDI 채널을 하나만 지원하는 VSTi (Addictive Drums, Halion One 등)
*컨탁은 DFD를 사용하는데다가 멀티 MIDI소스가 가능한 악기라서 ASIO-Guard를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음.
(해외 포럼을 보면 DFD기능을 끄거나 Instrument track으로 사용해서 단일 MIDI소스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음)
ASIO-Guard를 사용했더니 이유없이 랙이 발생하거나 오류가 날 경우
플러그인 인포메이션 혹은 플러그인 매니저에서 해당 VST(i)의 ASIO-Guard 기능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