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는 아니고 국가 정책에 관한 정보인데 이 게시판이 가장 가까워서 여기에 올립니다.
예술가들이 자기 복지에 관심이 없으면 국민들은 더 관심이 없을테니 업으로 예술 하실 분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술인 복지법 [시행 2012.11.18] [법률 제11089호, 2011.11.17, 제정] 이 작년 말에 시행되면서 한국 예술인 복지재단 (http://www.kawf.kr/)이 출범했습니다.
아래 블로그에 간단한 소개와 취지가 나와 있습니다.
http://blog.daum.net/yiwoosong/13483198
출범 초기라서 아직 [예술가 산재보험]과 [예술활동 증명]말고는 별 게 없네요. 딱히 작곡하다 다칠 것 같지는 않아서 음악쪽은 아직 별로 와닿지는 않습니다.
창작 준비금 지원사업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어찌될지는 모르겠지만 예술가들에 대한 인식도 좋아지고 더 발전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독일은 창작지원은 말할 것도 없고 예술가사회금고 (http://www.kuenstlersozialkasse.de)라는 곳이 있어서 예술가들도 산재보험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데 본인이 50% 국가20% 저작권사용자가 30%를 내는 형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헌법은 독일 따라해놓고 정책은 미국 따라가니 이런 정책들이 말 그대로 먼나라 이야기였는데 그래도 최근들어 조금씩 바뀌는 것 같아 기대가 되네요.
뭐 이런거 관심 가질 시간에 곡이나 하나 더 쓰자 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저는 패닉의 왼손잡이 듣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좌파입니다.ㅎㅎㅎ
다음에 또 시간나면 우리를 위한 정책이나 지원에 대해 찾아보고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분들도 혹시 아시는 것 있으시면 적어주세요.
며칠전에 뉴스기사에 우리나라 예술가중 대부분이 100만원도 못벌며 생활한다고 봤습니다(더 하겠져?ㅋ)
아쉽다고 손가락 빨고만있었는데 반성하게되네요
말씀대로 예술가들이 자기복지에 관심이있어야 복지가 있겠죠?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