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미니쉬드7

뮤직 위키

BoniK - Question & Answer
YULEVARD
JA closet (자옷짱)
새벽공방 - Cinema
음악이론 음악이론에 관한 질문이나 정보를 올려주세요. (화성학, 대위법, 편곡법 등)
조회 수 2698 추천 수 0 댓글 2 2012.09.22 22:0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곡이 흐르다가


C 키에서


B maj7     F#maj7/A#     //   G#-7        Bmaj7/F#           //   Gb lyd           Gb7   // 4도 마이너 25 진행되면서


곡이 마무리 되는는 마지막 4마디 진행이 잇는데요


앞에 한마디에 2개씩 코드가 흐르는 3마디의 코드들의 정체를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7도메이져 세븐 플레5도메이져 세븐 플랫 6도 마이너7 7메이져 세븐   플랫 5도 메이져 세븐이 코드들이


어떤 이유로 곡의 흐름에 나오는건지 도통 제가 이해가 잘안되서 질문드립니다;;


키스자렛은 천재인가봐요;;


리얼북 페이지 93쪽의 곡입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지혜 좀 부탁드립니다

  • BoniK 2012.09.23 10:12

    이런건 논다이아토닉 코드로 보는게 아니고 부분전조로 봐야 합니다.

    논 다이아토닉 코드는 아무래도 다이아토닉 코드보다 불안한 코드이기 때문에 어느 한두군데 정도만 쓰이고 다시 다이아토닉으로 돌아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논다이아토닉 코드가 이렇게 여러번 이어서 나온다면 부분전조나 모달음악으로 보는게 맞습니다.


    Ckey로 시작해도 어느 key든 다 갈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넘어가도록 도미넌트 코드만 잘 써주면 됩니다. V7 - I , V7 - Im / bII7 - I / bII7 - Im 형태로 목적지 코드를 정하고

    목적지로 강진행(5도권 순서)하는 도미넌트 코드나 도미넌트의 대리코드(bII7, dim코드 등)를 써서 물 흐르듯 넘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진짜 센스있는 사람들은 편곡을 이용해서 도미넌트 없이 전조해버리기도 합니다.



    전체 악보를 못봐서 어떻게 들어갔다가 어떻게 나오는지 정확히 파악은 안되는데

    C key로 시작했다가 Gb(F#)로 갔다가 다시 C key로 오던가 다른 key로 들어가던가 할 거 같네요.

    아마도 prechorus나 P.B 부분 일 것 같구요.


    그러니 BM7은 C key의 VIIM7이 아니고 F#key의 IVM7으로 보는 게 맞습니다.


    B maj7     F#maj7/A#     //   G#-7        Bmaj7/F#           //   Gb lyd           Gb7   // 4도 마이너 25 진행되면서


    IVM7          IM7/3          //   IIm7          IVM7/3              //   I (Lyd)           I7      //


    이렇게 보는 게 좀 더 맞습니다.

    4도 마이너 25진행은 뭘 말하시는 건지 모르겠네요. Fm7 - Bb7 이렇게 진행한다는 뜻인가요?


    뭐 제가 참견할 일이 아니긴 합니다만 코드 이름을 좀 불편하게 적으시네요. 보기 싫게 적어놓으셔서 처음에는 그냥 리플 안달려고 했습니다.ㅋ 한글로 적지마시고 그냥 로마숫자로 적으시는게 훨씬 보기 편합니다. 다이아토닉 스케일 기준으로 몇번째 음인지 적을때는 로마숫자로 적고 코드의 루트 기준으로 몇번째 구성음인지는 아라비아 숫자로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리얼북은 출판사도 여러군데이고 Jazz리얼북, 뉴리얼북, 블루스리얼북, 라틴리얼북 이런식으로 종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리얼북 몇페이지라고 알려주시는 것보다 차라리 그냥 악보를 올리시는게 나을 것 같네요.


  • 아하 답변 고맙습니다.  4도마이너 이 부분은  C 키 기준으로  F-7        D-7   G7 으로  되는거라 ㅋ 후루루룩 적은거고

    앞부분이 영~ 잘 이해가 안됐었거든요 담부터는 표기를 잘해야되겠군요 하핫 급한맘에 그만 ㅋ악보 첨부합니다


    4마디에서 G-7     C7 // 으로 가길래 F 로 가려나나 했는데 거기서 갑자기 Bmaj7이 나오면서 거기서부터


    대체 이건 어디로 가는것인가 하면서 해맸거든요 그럼 결과적으로 G-7             C7    // 에서 F  쪽으로 흐른게 아니라


    반키 위인 F # 쪽으로 흘러가는데  와 이럴수도 있군요;;; 251 방향으로 해서 F  maj7 이나뭐 그쪽 대리 코드 나온


    진행들만 많이 봤었는데 그냥 거기서 전조가 되버리네요;;; 공부하는 과정이라 그런지 이런 전개는 첨봐서


    신선하네요;;; 보닉님의 분석력 부럽습니다 ㅠ.ㅠ 한참 더 공부해야겠네요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1. 작사에 도움이 되는 팁

  2. Music Theory 추천서적

  3. 질문이 있습니다...!

  4. 라디오헤드 Creep 코드진행에 관한 질문..

  5. 코드 진행에 대해 궁금증이 있습니다.

  6. 마이너키에서 서브도미넌트마이너에 대해..

  7. 질문이있습니다^^

  8. 해결의 의미에대해 질문드려요!

  9. 코드에대해 질문드립니다!

  10. 패싱에관한 질문 드립니다!

  11. 장르별 틍징

  12. 대리코드 질문입니다. (경음악편곡법 중)

  13. 버클리 음악이론 핸드북

  14. 스케일 활용이 정리된 표

  15. 전조 방법 간단하게 정리된 표

  16. 마이너 스케일 질문있습니다~~

  17. keith jarrett 의 coral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18. 청음, 시창 관련하여 추천 도서를 알 수 있을까요?

  19. ABAB형식과 verse chorus형식에서

  20. 패싱코드 passing chord

  21.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22. 코드에 대해 호기심이 생긴 게 있는데요...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Google 광고 (원치 않는 광고는 광고 우상단 X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