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BoniK - Question & Answer
YULEVARD
새벽공방 - Cinema
자옷짱
음악이론 음악이론에 관한 질문이나 정보를 올려주세요. (화성학, 대위법, 편곡법 등)
질문
2021.07.24 21:41

코드 질문있습니다!

조회 수 389 추천 수 0 댓글 4 2021.07.24 21:4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해리포터 비밀의방 OST인 John Williams - Fawkes the Pheonix 란 곡 초반부에

A - F#7 이 반복해서 나오는데

이 F#7코드는 어디서 나온건가요? 기능과 용법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얼마 안있다가 A - B7/A 가 나오는데 이건 리디안에서 차용한 코드가 맞는건가요?

 

  • BoniK 2021.07.25 12:35
    코드의 출처는 항상 명확하게 나오는게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스케일이나 전체 코드진행을 함께 봐야 알 수 있기도 합니다. 화성학 가르치거나 논문 쓸 거 아니면 출처 몰라도 괜찮습니다. 작곡이나 연주를 위한 것이라면 그냥 코드 진행과 느낌을 외워 버리는것도 괜찮습니다.

    도미넌트 코드면 일반적으로는 다른 key의 V7을 빌려오는 것이거나 V7의 대리코드(G7 - Db7)입니다.

    A의 구성음이 A C# E이고
    F#7의 구성음이 F# A# C# E 니까 서로 출처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A코드가 A아이오니언인지 리디언인지 글만 보고 모르겠지만
    A 아이오니언이라면
    Akey의 I, B key의 V7 이런 진행이 될텐데 온음 위로 부분전조(대중음악에서 많이 쓰는 2도 전조)시키는 형태의 코드진행으로 보는게 쉬울 것 같네요.
    세컨더리 도미넌트(VI7 혹은 V7/ii가 I으로 해결)의 변칙적인 해결로 봐도 문제 없습니다. 다른 key의 V를 빌려왔다는 관점은 같습니다.

    A리디언이면 E key의 IV, B key의 V7 이런 진행이 되는데
    도미넌트 key(우리말 음악이론으로는 딸림음 조)로 전조하는 걸로 볼 수 있겠네요.
    Ekey와 Bkey는 어차피 가까운 관계조 중의 하나라서 특이할 것이 없습니다.

    A - B7/A도
    Akey의 I, E key의 V7 이거나
    Ekey의 IV, E key의 V7 이겠네요.
    A key에서 E key는 도미넌트 키(우리말로 딸림음 조)라서 가까운 관계입니다.
    A코드에서 A메이저스케일이 쓰였다면 전자
    A리디언스케일이 쓰였다면 후자
    그 밖의 다른 스케일이 쓰였다면 다른 출처거나 명확한 출처 알 수 없음이 됩니다.
  • 숫숯숟 2021.07.25 16:04
    정성스런 답변 감사합니다!!

    몇가지 질문을 더 드리고 싶습니다
    1. 제가 배우기론 어떤 키에서 다른 키로 넘어갈 때는 피봇코드나 겹치는 스케일을 이용해서 넘어가야 한다고 배웠는데,
    가까운 관계조끼리는 그런것 상관없이 넘어갔다 와도 되는건가요?

    2. 관계조는 I, IV, V 세가지로 알고있는데 2도위에 있는 키도 IV의 대리역할이라 그렇게 보는건가요?

    3. 본문에 써 놓은 A - F#7 반복 진행 중 F#7코드에서 다른 악기가 계속 A음을 연주하는데 이건 #9텐션음으로 봐야하는거겠죠?

    제가 화성학을 띄엄띄엄 배운것도 있고, 혼자서 하다보니 지식에 빈 부분이 많네요..ㅎㅎ
  • BoniK 2021.07.25 19:09 Files첨부 (1)

    1. 책에는 "~해야 한다"라는 표현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배우는 사람이 오해하는 경우가 많죠. 전조할 때 이질감이 적은 방법이 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먼저 배우는 겁니다.

    관계조를 이용한 전조, 피벗코드를 이용한 전조, 불안한 코드를 이용한 전조, 물리적으로 가까운 2도를 올리거나 내리는 전조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마지막 2도 전조는 대중음악에 밥먹듯이 사용되는데 책에는 안나와 있을 수도 있습니다. BTS-Dynamite에 나오는 전조가 2도 전조입니다.

     

    2. 관계조(Related Key)를 배우는 이유도 가까운 Key와 먼 Key를 구분하기 위한 것이지 가까운 것만 사용하라는 의미로 배우는 게 아닙니다. 2도 차이가 나는 Key는 이 표에는 나오지 않지만 물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가까운 Key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Key들은 Dominant Key, SubDominant Key, Parallel Key, Relative Key입니다.

    관계조.png.jpg

     

    3. 말씀하신대로 텐션 #9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숫숯숟 2021.07.26 19:43
    정말 감사합니다! 매번 도움을 주시네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공지 정보 작사에 도움이 되는 팁 7 file BoniK 2014.02.17 6683 0
공지 정보 Music Theory 추천서적 6 BoniK 2013.01.28 5626 0
46 정보 빈 악보 (Blank Score/*.PDF) 10 file BoniK 2012.04.06 19011 0
45 정보 전조 방법 간단하게 정리된 표 7 file BoniK 2012.11.30 12331 1
44 정보 전통화성학과 재즈화성학의 차이 18 file BoniK 2012.05.07 7539 1
43 질문 화성학 책 추천해주세요! 8 jumpingtg 2012.05.17 6784 0
42 질문 대리코드 질문입니다. (경음악편곡법 중) 8 jumpingtg 2013.02.06 6534 1
41 정보 믹싱을 직접하는 작곡가들을 위한 짧은 팁 3 file BoniK 2020.07.23 5109 0
40 질문 마이너키에서 서브도미넌트마이너에 대해.. 1 피들랭이 2014.03.29 3852 0
39 질문 코드에 대해 호기심이 생긴 게 있는데요... 6 조씨 2012.06.19 3277 0
38 질문 마이너 스케일 질문있습니다~~ 4 SHakaJ 2012.10.03 3201 0
37 정보 스케일 활용이 정리된 표 6 file BoniK 2012.11.30 3097 1
36 질문 패싱코드 passing chord 2 비행기태러범 2012.07.24 2976 0
35 질문 ABAB형식과 verse chorus형식에서 2 비행기태러범 2012.07.29 2943 0
34 정보 버클리 음악이론 핸드북 2 BoniK 2012.12.12 2728 2
33 질문 keith jarrett 의 coral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2 모리 2012.09.22 2707 0
32 질문 패싱에관한 질문 드립니다! 5 음악조아조아 2013.10.08 2706 0
31 질문 코드에대해 질문드립니다! 3 음악조아조아 2013.10.14 2534 0
30 질문 코드 진행에 대해 궁금증이 있습니다. 4 sjnam 2015.01.11 2515 0
29 질문 라디오헤드 Creep 코드진행에 관한 질문.. 2 피들랭이 2015.10.08 2511 0
28 질문 장르별 틍징 8 비행기태러범 2013.02.07 2475 0
27 질문 코드 진행에 대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5 비행기태러범 2012.07.15 2430 0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Google 광고 (원치 않는 광고는 광고 우상단 X를 클릭하세요.)

커뮤니티 운영규칙 | 개인정보 처리방침

© Diminished7.net byBoni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