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정보랄 건 없고 그냥 잡담 정도입니다.

최근에 굉장히 맘에 드는 아날라이저가 하나 나왔는데 Mastering The Mix 의 LEVELS라는 놈입니다.


LEVELS.PNG


회사 이름도 뻔하고 (Mastering The Mix) 플러그인 이름도 뻔하네요.(LEVELS)

이름이 너무 평범하긴한데 어쨌든 기능과 GUI가 아주 좋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아날라이저 정착을 못하고 항상 이것저것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iZotope Insight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기존 아날라이저는 엔지니어에게 맞춰져있는 경향이 강해서 공학용 소프트웨어 같은 느낌이 강한데 LEVELS는 프리셋 값과 기능이 음악에 맞춰져 있어서 음악하는 사람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초보자에게는 아니라는 건 함정)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GUI도 간단하고 직관적인데다가 정상일 때 녹색, 문제가 생기면 빨간색으로 상태를 알려주기 때문에 보기가 편합니다.


LEVELS의 기능

- 모노 모니터링 (믹싱 마스터링 단계에서 사운드 체크할 때 모노 모니터링을 많이 하는데 이 때, 두개의 스피커로 듣는 것보다 하나의 스피커로도 듣는게 좋습니다. 이 때, 한쪽 스피커를 껐다켰다 할 필요없이 LEVELS로 간단히 모노 모니터링 가능)

- 헤드룸 체크 (믹싱 마스터링 시에 적절한 헤드룸을 설정해서 이것이 초과되면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Peak와 LUFS가능)

- 스테레오 필드, 위상 체크 (LR, +1-1 굉장히 심플하게 체크가능.)

- 다이나믹 레인지 체크 (다이나믹 레인지 체크. 너무 많이 압축되어 있어서 다이나믹 레인지가 심하게 좁아지면 빨간색으로 표시. 이 부분이 엔지니어가 아니면 좀 어려울 수 있는데 LEVELS에서는 DR이라는 자체 단위를 사용해서 표시해줌. short term LUFS와 Peak비율을 사용. 초보자는 이런 거 몰라도 됨. 그냥 의미없는 컴프레서 빼고 빨간색안뜨게 하면 됨.)

- 불필요한 저역대 확인 (킥이나 베이스의 저역을 위해 다른 악기들의 저역이 나대고 있지 않은지 확인 가능.)


기본적인 기능은 위와 같습니다. 음악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적절한 아날라이저를 찾으시는 분들은 한 번 홈페이지 둘러보세요. 이 플러그인 사용법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자료들이 있는데 퀄리티 엄청 좋습니다. 글 엔지니어가 라우드니스워(Loudness War)싫어하고 다이나믹 레인지 중시하는 분이라는 건 감안해서 보세요. (다이나믹 망가져도 좋으니 음량 키우고 싶다는 분들은 프리셋 좀 바꿔야 함)

https://www.masteringthemix.com/